전문가 자료실
심리상담 : REBT(합리적정서행동치료) 이론적 가정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7-06-13
  • 조회 : 4674

이론적 가정

REBT에서 강조하는 기본적 원칙들 다음과 같다.

원칙1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가깝고 접근하기 쉬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간단히 표현하면, 우리는 생각하는 것을 느낀다. 어떤 사건이나 타인이 우리로 하여금 “좋은 감정”이나 “나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인지적으로 그렇게 할뿐이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인지적으로 그렇게 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정서적 반응에 대해 글을 쓸 수 있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과거나 현재의 외적인 사건이 우리의 감정을 촉발시키기는 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우리의 내적인 사건-외적 사건에 대한 우리의 지각과 평가-이 우리의 정서적 반응의 더 직접적인 원천이다.

원칙 2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적 고통의 핵심적인 결정 요소이다. 역기능적 정서 상태나 정신 병리학의 많은 부분들은 역기능적 사고 과정의 결과이다. 이러한 역기능적 사고 과정은 지나친 과장, 과잉 단순화, 과잉 일반화, 비논리성, 비합법적인 가정의 사용, 잘못된 추정, 절대적으로 고정화된 개념도식 등으로 나타난다.

원칙 3

우리는 생각하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정서적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리는 먼저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한다. 만약 고통이 비합리적 사고의 산물이라면, 그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이 사고를 바꾼다.

원칙 4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영향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들이 비합리적 사고와 정신병리의 원인이 된다. 사람은 비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비록 우리가 비합리적 사고를 쉽게 학습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문화는 우리가 학습할 특별한 내용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칙 5

비합리적 신념의 습득에 있어 유전과 환경적인 조건들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사람들은 신념의 자기 교화, 또는 예행 연습에 의해 혼란을 지속시킨다. 어떻게 그들이 비합리적 사고를 습득하게 되는가 보다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당시적 집착이 정서적 혼란의 더 가까운 원인이다. 만약 개인들이 그들의 사고를 재평가하여 비합리적 사고를 버린다면, 현재 그들의 기능들이 매우 다르게 작용할 것이다. 

원칙 6

당시적 신념도 바뀔 수 있다, 비록 그러한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는 않을지라도. 인식하고 도적하고, 그리고 자신의 사고를 수정하기 위한 활동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비합리적인 신념은 변화되어질 수 있다.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