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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게슈탈트 심리치료-Fritz Perls의 인생(2)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7-08-11
  • 조회 : 3858

Laura와의 결혼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Fritz Perls는 Laura Posner와 1926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게슈탈트 심리학에 대한Goldstein의 한 세미나에서 만났고, 곧 그녀의 친구가 되었고 그리고 연인이 되었다. Laura는 인텔리(cultured) 가족 출신인 똑똑한 재능이 많았던 여인이었으며 기량이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다. 재능이 있고 성실하게 공부한 학구파(academic)로 그녀는 게슈탈트 심리학의 대학원생이었고 Kierkegaard, Heidegger, Buber와 Tillich의 저서에 담긴 실존주의적 아이디어의 발달을 공부했으며 현상학자였던 Husserl과 Scheler의 작품도 잘 알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Laura는 1926년부터 그가 죽을 때까지 Fritz Perls의 아이디어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세 명의 공동 창안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Humphrey, 1986)

 

Fritz가 프랑크푸르트를 1927년에 떠나 비엔나와 베를린으로 이사했을 때, 그는 이따금 Laura를만났으며 그녀와 함께 휴가를 보내면서 그녀와의 관계를 계속 발전 시켜 나갔다. 1928년에 Perls는 잠시 프랑크푸르트로 돌아왔는데, 이유 중의 어느 정도는 Laura가 거기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데이트 이후 그들의 관계의 본질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았다. Fritz는Laura가 결혼해달라고 졸랐다라고 주장했으며(1969c), Shepard(1975)는 이것이 마치 역사적인 사실인 것처럼 다음과 같이 되풀이 하여 말하였다. : Laura가 그 당시에 결혼을 재촉하고 있었다(p.39). 하지만 Laura 그녀 자신은 이 시기를 다르게 기억했다.:

 

쓰레기통(Garbage Pail)에서 Fritz는 내가 결혼해달라고 졸랐다고 쓰고 있다. 그것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 나는 그가 나와 결혼할 거라고는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사실, 그것은 사실과 정반대이다. Fritz가 아이를 가지고 싶어했다. 한동안 그는 자신이 불임일거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그가 자신이 아이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정말 알아내고 싶어서 결혼을 했다라고 생각한다. (Laura Perls in Gaines, 1979)

 

Fritz와 Laura는 1929년 8월 23일에 결혼했다. 결혼하고 몇 년 동안, Perls부부는 베를린에서 안락한 삶을 살았다. Perls의 치료소는 성공적이었고, Laura의 아버지가 두 부부의 생활비를 돕기 위해서 용돈을 계속 주었으며, 안락한 아파트와Bauhaus group이 특별히 디자인한 현대식 가구를 소유하였다. 유행하는 가구를 가진 그들의 아파는 독일의 선두적인 건축 잡지에 실리기 위해서 심지어 사진촬영도 했다. Fritz와 Laura는 첫째 아이인 Renate가 태어난 1931년 7월 23일에 부모가 되었다.

 

Wilhelm Reich의 영향

 

Harnik와의 불만족스러운 정신분석 후에, Fritz는 자기-이해에 대한 탐색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는Karen Horney에게 한번 더 의존했고, 그녀는 그에게 Wilhelm Reich를 만나볼 것을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권유했다. : 내 생각에 당신과 말이 통할 수 있는 유일한 분석가는 Wilhelm Reich일 것이다.(Perls, 1969c: 49). Perls에게 있어서 이것은 행복한 제안이었다.: 수년 뒤, 그는 혁신적인 예술 선생님(art teacher)인 Fritz Faiss에게 Reich는 그가 신뢰할 수 있었던 최초의 사람이었다라고 말했다. Perls는 1931년부터 Wilhelm Reich가 1933년에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독일을 떠나기 바로 직전까지 Reich와 정신분석을 했다. Reich와 함께 한 정신분석은 Harnik와의 정신분석이 부정적이었던 것만큼 긍정적인 경험이었다. 또 다시 정신분석은 Perls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었고 그에게 정통 정신분석에 의문을 갖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Reich는 Perls와 개인적으로 관계를 맺었고 매우 다양한 주제에 관해 그와 생생한 대화를 주고 받기를 시작했다. 마침내Perls는 그와 그의 과정에 기꺼이 관련을 맺으려고 하는 사람을 만났다. Riech 자신이 통용되는 정신분석의 방법과 수칙(precepts)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었고, 치료에 대한 그의 이론적인 아이디어(1945; 1952; 1968), 방법과 기법은 적극적이고 근본적으로 달랐다. 그러한 것들은 관계를 맺는 그의 개인적인 스타일만큼이나 Perls에게 매력적이었다. Reich는 말로 하는 기억을 가지고 치료하는 것의 가치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며 삶의 에너지는 인생 경험 때문에 막혀지거나 왜곡되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삶의 에너지와 그것의 억압은 심리학적일 뿐만 아니라 육체적이다. 사람들의 몸은 그들의 감정적인 기억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육의 수축과 신체 갑옷의 형태로 감정적인 기억에 관한 그들의 방어 또한 가지고 있다. 신체언어와 신체 갑옷 이론(body armor Theory)에 대한 Riech의 지식은 둘 다 Perls에 의해서 긍정적인 용어로 인정받았다.

 

파시즘의 발흥(rise)

 

1920년대 후반과 1930년대 초반의 경제 위기에서, 히틀러와 Nazi Party는 점점 지지를 얻었다. 1933년에 히틀러는 수상자리를 제안 받았다. 3년 동안 Fritz와 Laura는 반파시즘 운동인 좌익에서 정치적으로 매우 적극적이었다. Fritz는Workers College에서 가르쳤고 히틀러의 발흥을 막기 위해서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의 화해를 이루어내기 위한 시도에 기여하였다.

 

나찌는 점차 가혹한 반-유대정책을 도입했으며 Perls부부가 여권을 신청했을 때, 그들은 인종적으로 모욕적인 익명의 편지를 받았다. 즉 반유대주의가 이미 맹렬하였음에도, Laura Perls는 그들이 단지 유대인이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정치적인 활동 때문에 그녀와 Fritz는 1933년 봄에 베를린을 떠나야만 했었다고 말했다.(Gaines, 1979): 베를린에서의 마지막 며칠 밤은 우리는 매일 밤 다른 장소에서 잤다. 사람들이 새벽 2시에서 4시 사이에 침대에서 끌려 나왔는데 유대인뿐만 아니라 좌익이나 공산주의 운동에 적극적이었던 사람들도 같은 신세였다..(p. 14)  3월 25일에 Laura의 아버지가 죽었다. Perls 부부는 재산을 모두 버리고 도망을 쳤다. Laura와 Renate는 남부 독일에 있는 그녀의 고향 도시인Pforzheim에서 Laura의 어머니와 함께 머물렀다. 반면 Fritz는 담배 라이터를 의지해 100마르크를 숨겨 네덜란드로 가는 국경을 넘었다.

 

1933년 네덜란드

 

Perls가 네덜란드에서 좀 더 안전하기를 희망했지만, 그가 거기에서 발견한 것은 허술하고 일시적인 안전이었다. 그는 허가증이 없었기 때문에 일을 할 수도 없었고 살 곳을 찾기가 힘들었다. 그는 자선단체 의지해서 생존했으며 다른 유대인 난민들이 가득 차 있는 집에서 살았다. 1933년 9월에 암스테르담에서 Laura와 Renate가 Fritz와 합류해서 가까스로 무지 추운 다락 아파트를 구해 그곳에서 정말 비참하게 살았다.

 

암스테르담에서 살거나 피난처를 찾으려 했던 다른 유대인들에게도 마찬가지였지만, 이 시절은 Laura와 Fritz에게 정말 힘든 달이었다. 그들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었고, 그들은 하루 하루 살아갔다. Laura는 임신하였고 불법적인 낙태를 했으며 임신중절 수술로 인해서 우울증에 시달렸다. Fritz와 Laura는 노동 허가증을 받으려고 애썼지만 네덜란드에는 너무 많은 피난민들이 있어서 거절당했다. 그들이 가진 유리한 상황에 기대어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려 했지만, 그런 도움을 받지 못해 상황은 더욱 우울해졌다. 왜냐면 머물렀던 사람들이 모두 죽었다. 네덜란드에 살고 있었던 나의 언니와 그녀의 가족 모두 죽었다.(Laura Perls in Gaines, 1979: 17) 재정적, 직업적, 정치적 그리고 생존을 위한 이유 때문에, Fritz, Laura와Renate는 한번 더 나라를 급히 옮길 필요가 있었다. Perls는 문의를 해서 런던에 있는 Ernest Jones(프로이드의 전기 작가)로부터 남아프리카에서 정신분석가를 훈련하는 것에 대한 요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Fritz와 Laura는 남아프리카까지 배를 타고 가서 1934년이 시작할 무렵 거기에 도착했다.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

 

Fritz와 Laura는 요하네스버그에 정신분석 치료소를 개설했고 즉각적으로 성공했다. 1년 이내에 그들은 수영장, 테니스 코트와 넓은 땅을 가진 화려한 Bauhaus 스타일의 집을 지을 수 있었다. Fritz는 아이스 스케이트를 배웠고 비행 수업을 들어 유능한 조종사가 되었다. 그는 자기 소유의 비행기를 사서 유럽까지 비행하려고 했지만, 다른 사람이 더 비싼 값을 부르는 바람에 사지 못했다. Fritz와 Laura는 한참 동안 행복하게 지냈던 것처럼 보인다.:우리는 서로와 아이를 끔찍이 사랑했으며 그 시절은 정말 좋은 시절이었다. 그때 그는 내가 그의 아내, 연인 그리고 아이의 엄마라는 것을 인정했다.(Laura Perls in Gaines, 1979: 19). Fritz는 딸인 Renate에게 그녀 인생의 첫 3~4년 동안은 정말 전념했다.

 

하지만, Laura가 곧 다시 임신하게 되었다. Fritz는 이미 41세였고 아이들에게 점점 짜증을 냈다. 그는 Laura에게 다시 한번 낙태를 하도록 설득하려 했지만, 그녀는 단호했다.:만약 당신이 아이를 원하지 않는다 해도 나는 아이를 낳을 거에요. 그 아이는 내 아이가 될 거에요.(Laura Perls in Gaines, 1979: 23) 1935년 8월 23일에 그들의 두 번째 아이인 Steve가 태어났다. Laura는 네살 짜리 Renate가 새로 태어난 아이를 질투했을 때, Firtz는 그녀의 딸을 말 그대로 바닥에 떨어뜨렸다.(p.23) 반면 Firtz는 그가 Laura와 Renate사이의 관계로부터 배제되었다는 느낌을 가졌다고 은연중에 내비쳤다. 진실이 무엇이든 간에, 자신들도 인정하듯 Fritz와 Laura는 둘 다 자신들의 일로 눈코 뜰새 없이 바빴고 Renate는 고통을 받았던 것 같다. 그녀의 성인기에, 그녀는 자신과 아버지 사이에 있었던 가끔 있었던 다정했던 순간들 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어려움과 아버지에 대한 오해에 대해 상세하게 말했다.(Shepard, 1975; Gaines, 1979; R. Perls, 1992)

 

Firtz와 Laura는 남아프리카 정신분석 치료 연구소(South Africa Institute for Psychoanalysis)을 설립해서 몇 사람을 정신분석가로 훈련하기 시작했다. 1936년에 Perls는 체코슬로바키에서 열린 국제 정신분석 학회에 참석하기 위해 유럽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이 학회를 위해 그는 구순기 저항(Oral Resistances)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준비했는데, (이것은Laura가 그녀의 첫 아이에게 젖을 주는 것을 광범위하게 관찰한 것에 의지해서 썼는데) 이 논문은 아이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통해서 세상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을 강조했으며 사람들의 먹는 습관과 그들이 속한 환경의 나머지 부분과 상호작용하는 것 사이의 유사점을 끌어냈다. Perls는 저항은 화가 난 아이가 엄마로부터 영양분 흡수를 거부하는 시기와 관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면서 현재 사용되는 저항이라고 하는 정신분석의 이론에 귀중한 기여를 하기를 소망했다. Perls는 유럽에 있는 동안 프로이드를 만나 남아프카에서 정신분석의 성공적인 설립에 대해서 보고하기를 또한 간절히 원했다.

 

유럽 여행 동안의 Perls가 가졌던 희망은 모두 실망스러웠다. 프로이는 그에게 거의 말도 하지 않았다. Perls의 논문은 학회에서 다른 분석가들에게 냉대를 받았고, 그들 중 대부분은 그 논문을 이해하지도 못하거나 그 논문이 Reich에 의해서 영향을 분명히 받았기 때문에 의심스럽다고도 생각했다.  Perls는 또한 Reich에게도 크게 실망했다.: 그의 이전 분석가가 이제는 자기 안으로 틀어박혀(withdrawn) 말도 하지 않으려 했기 때문이다. 1년이나 2년 후, 국제 정신분석 협회는 이전에 유럽에서 훈련가로 활동하지 않았던 정신분석가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도 그렇게 할 수 없다라고 결정했다. 그래서 남아프리카에서 Perls부부의 훈련가로서의 자리가 취소되었다. 이런 거절 경험은 Perls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그는 정신분석계의 혁신적인 회원이 되기를 원했었다.: 1936년 이후 그는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을 향해 계속해 좀 더 공격적이 되었다.

 

Jan Smuts의 영향

 

Perls는 그 때 남아프리카의 수상이었던 Jan Smuts의 작품을 알게 되었다. Smuts는 위대한 장군이었고 철학자였으며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과 Pan-African Congress의 형성에 촉매 역할을 했다. Perls가 Smuts를 딱 한번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Holism and Evolution(1987, 초판 1926)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이 책은 또한 남아프리카에 있는 지적인 분위기에 큰 영향을 주었다. (Clarkson, 1991b; Laura Perls in Gaines, 1973: 31) Smuts의 책에서 오로지 게슈탈트 심리학과 장 이론으로부터만 나왔다라고 대개는 여겨지는 생각들을 포함해 Perls의 이후 아이디에 대한 상당히 많은 씨앗들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muts는 물리학으로부터 모든 것은 장을 가지고 있으며 사물과 유기체는 이런 장들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이해할 수 없다라고 하는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그는 19세기 과학을 너무 협소하고 경직된 방식으로 개별 단위를 분리해서 연구하려고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모든 것들은 창의적인 과정의 끊임없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과정을 강조했으며 구조화된 전체를 형성하는 것이 유기체의 특징이라고 제안했다. Smuts는 사람들과 우주의 전체적인 특징과 살아있고 죽어있는 모든 것들의 연결성을 강조했고 개인과 우주가 적극적으로 전체를 만들어가는(whole-making) 방식에 대해서 말했다. 또한 아마도 Perls는 Smuts의 아이디어 속에서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의존의 주기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견했을 지도 모른다.

 

Ego, Hunger and Aggression

 

같은 시기에, Perls는 구강 저항에 대한 그의 논문을 개정하고 확장해서 Ego, Hunger and Aggression(1947/1969a)이라는 그의 첫 번째 책으로 바꾸었다. 이 책의 본문은 1941-2년에 쓰여졌다. 그것은 1940년대 초반 남아프리카에서 출판되었고 영국에서는 1947년에 프로이드 이론과 방법의 개정이라는 부제목으로 출판되었다. 이 책이 정신분석의 어떤 측면들을 맹렬하게 공격하고 있지만, 원래의 부제목은 정신분석과의 완전한 단절을 주저하는 것을 나타냈을지도 모른다.

 

책을 쓰는데 Perls가 자신의 아내인 Laura와 어느 정도 협력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다소 있다. Shepard(1975)는 어떠한 협력도 거의 언급하지 않지만, Laura 그녀 자신은 (Gaines, 1979: 28-9) 유아 젖 먹이기와 젖떼기에 대한 그녀의 원래의(original) 관심이 논문과 책에 대한 영감을 주었다라고 지적한다. 그녀는 또한 제 2차 세계대전 동안 Firtz가 군대 정신과 의사였을 때 주말에 Fritz와 함께 앉아 책을 집필했다라고 말한다. 영국 판에서 Fritz는 Laura가 책에 주요한 기여를 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반면 이후에 나온 미국 판에서는(1969a) 원래의 서문과 Laura에 대한 언급이 삭제되었다.

 

Ego, Hunger and Aggression은 프로이드 정신분석, Friedlander의 차별적인 사고, Smuts의 전체론, Reich의 아이디어, 유기체 이론, 게슈탈트 심리학, Wertheimer와 Lewin의 장 이론, 현상학, 실존주의적인 사고와 독창적인 공헌의 혁신적인 혼합이었다. Perls는 치료에 대한 그의 새로운 접근은 집중 치료라고 불렀다. 이 책에서 Perls는 때로는 기초적인 형태로 나중에 게슈탈트 치료에 중심이 된 아이디어의 많은 부분을 소개했다. 책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첫 두 부분에서는 이론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세 번째 부분에서는 독자가 이전 두 부분에서 제시된 몇몇 아이디어의 특이성을 탐구하고 평가하도록 돕는 연습 세트들이다.

 

제 2차 세계 대전

 

1942년 1월에 Fritz Perls는 독일군과 싸우는 전쟁에서 연합군에 합류하는 남아프리카 군대에 자원하였다. 그는 Pretoria 근처에서 1942년부터 1945년까지 의료 장교와 군대 정신과의사로서 일했으며 아주 드물게 집으로 돌아왔다. 그와 Laura는 불가피하게 독립적인 삶을 살았고 그의 아이들인 Renate와 Steve 둘 다 이 해 동안에는 그가 집에 없었다라고 기억한다. Steve에 대해서 그는 냉담한 무심함을 유지했었던 것처럼 보이고, 반면 Renate와의 관계는 언쟁이 오가는 사이였다.

 

전쟁 후, Fritz와 Laura는 남아프리카를 떠나기로 결정했는데, 그들은 다른 지식인들이 변화하는 정치적인 분위기 속에서 이주해감에 따라 문화적인 사막(cultural desert)을 점점 경험하게 되었다. Smuts는 1948년에 수상 자리를 은퇴할 예정이었고 인종차별정책을 도입한 Nationalist Party에 의해 대체될 예정이었다. Karen Horney는 이제 미국에 있었고 이민을 위한 Perls의 후원자로서 기꺼이 활동하려고 하였다.

 

New York

 

Perls는 1946년 미국에 도착했다. 처음 그는 너무 비참해서 Laura가 아이들과 함께 머물고 있었던 요하네스버그로 돌아가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었다. 하지만 바로 이 시점에서 Perls가 Erich Fromm을 만났는데, 그는 이미 Ego, Hunger and Aggression을 읽었으며 그 진가를 인정하고 있어서 Perls가 뉴욕에 남아서 치료소를 설립하도록 권유했고, Perls는 그렇게 했다.

 

뉴욕에서, Perls는 그 당시 뉴욕의 중요 정신분석 훈련기관인 William Alanson White Institute의 중요한 교수중의 한 명인Clara Thompson과 친해지게 되었다. 그는 마침내 1946말 이나 1947년 초에 White Institute에 한 논문을 제출하였는데,(Perls, 1979) 논문에서 그는 같은 말을 하고 세상을 같은 방식으로 보는 기관의 회원들을 발견한 것에 대해서 호의적으로 말했다. 그는 Clara Thompson, Erich Fromm, Karen Horeny와도 어울렸으며 또한 대인간 정신분석이라고 불렸던 운동에서 핵심 인물들인 Harry Stack Sullivan의 추종자들과도 어울렸다. (Greenberg and Mitchell, 1983) Perls는 특히Horney와 Sullivan에게 수 많은 중요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았다. (우리는 10 페이지에서 Horney의 몇몇 공헌에 대해서 논의했다.) Sullivan의 과정으로서 존재에 대한 고집은 거의 틀림없이 Perls의 경험, 행위, 증상, 사고에 대한 관점과 과정으로서 자기 자체에 대한 관점에 기여하였고 또한 구체화하여 생각하거나(reify) 과정을 구조로 바꾸는 Perls의 언어에 관한 반대의견에 기여하였다. (Perls, 1969b) 개인과 그의 환경 사이에 발생하는 사건들에 반응으로서의 정신 질병에 대한Sullivan의 강조는 Perls, Hefferline과 Goodman(1951/1973)의 치료되고 있는 개인의 배경에 대한 강조를 하는 것에 아마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다. 반면 환자와 치료사 사이의 대인간 관계가 치료의 결과에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는Sullivan의 믿음은 Perls의 인간의 지금-여기 관계에 대한 강조를 하는 것에 기여를 했을 것이다. 인간 존재의 독특함에 대한 Sullivan의 깊은 존경이 Perls, Hefferline과 Goodman의 책 전체에 걸쳐서 수 차례 반복되고 있다.

 

Perls의 삶이 다시 나아지면서, Laura와 자녀들이 1947년 가을에 뉴욕에 도착했다. 1948년 1월에 Fritz Perls는 심리치료 발전을 위한 협회(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Psychotherapy)에 성격 통합의 이론과 기법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같은 해에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 에 실렸고 거의 틀림없이 그의 최고의 초기 작품으로서 말해져 오고 있다. (Yontef, 1992b: 101)

 

Laura가 도착하고 약 2년 안에, Fritz와 Laura는 주중에 실험적인 훈련/치료 그룹을 시작했는데, 그것은 혁신적인 교육 전문가인 Elliot Shapiro와 내과의사 Paul Weisz, Isadore From, 콜럼비아 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Ralph Hefferline, 그리고 철학자이자 창의적인 작가인 Paul Goodman을 포함하고 있었다. Laura Perls와 Paul Goodman은 Fritz Perls와 더불어 게슈탈트 치료 접근 공동 창설자 되었다. 반면 이 그룹의 다른 많은 회원들은 게슈탈트 치료의 초기 발달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Laura Perls in Rosenblatt, 1991)

 

동양 종교의 영향

 

이 시기쯤, Perls는 주로 Paul Weisz와의 우정을 통해 동양종교, 특히 선종(禪宗: Zen Buddhism)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었다.(Laura Perls in Rosenblatt, 1991) Weisz는 의사였고 선종의 독실한 학생이었으며 Fritz와 Larua Perls를 훈련시켰으며 재능 있는 게슈탈트 치료사가 되었다. Wiesz는 선종의 아이디어를 Perls에게 설명해주었는데, Perls는 그것들을 자신의 철학과 방법론에 통합하려고 시도하였다. Perls는 그가 이미 shouldistic 행위라고 불렀던 것에 대한 거부를 강화시켜주었던 선종의 지혜와 도덕과 관계가 없는 태도에 아주 기뻐했다. 특히, 유념(留念: mindfulness)에 대한 선종의 개념은Perls의 현재의 알아차림의 견해와 약간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선종의 역설(paradox)의 개념은 우리가 우리자신을 변화시키려는 것을 그만 두었을 때 변화가 일어난다는 변화에 대한 Perls의 역설적인 개념과 통할 수 있다.(see p. 90) Perls는 선종에 큰 매력을 느꼈으며 서구 사람들에게 그의 알아차림의 연습이 선종 스타일의 자기-변화(self-transformation)라고 믿었다. Perl는 나중에 일본의 교토에서 선종을 공부했고 Alan Watts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는데(1951; 1957), 그는 1960년대에 서부에서 강의를 하고 있었고 그때 Perls는 거기에서 살고 있었다. Perls가 영적인 훈련에 관해서 회의론적인 목소리를 내기는 했지만, 그는 선종의 개념과 역설을 계속해서 그의 가르침에 섞어 넣었다.

 

Paul Goodman (1911~72)

 

Goodman은 위대하고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었다. 뉴욕 훈련 그룹의 많은 회원들이 게슈탈트 치료에 큰 기여를 했지만, Paul Goodman은 Fritz Perls와 Laura Perls와 함께 게슈탈트 치료 접근의 세 명의 주요 공동 창설자로서 일반적으로 인정을 받는다. 그는 사회 철학자이며 비평가였으며 또한 연극과 장편소설의 작가였고 60년대에 반체제적인 사람들의(counterculture) 영웅이었다. (Laura Perls in Rosenblatt, 1991: 21) 그는 정치적으로 또한 철학적으로 무정부 운동에 관심이 있었으며 그의 삶과 그의 글 모두에서 그는 공산주의의 기초로서의 무정부주의를 탐구하는데 전념하였는데, 그것은 그가 정부에 의한 규제보다는 자기 자신만의 삶의 구조와 규제를 만들어내는 개인들이 개인과 사회에 더 이득을 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Goodman, 1947; 1960; 1962)

 

Goodman의 지속적인 문화적인 영향은 그의 책이 현재 재 출판되고 있다(Goodman, 1991)는 사실, 새로운 전기문이 현재 준비 중이라는 사실(Stoehr, in press), 그리고 그의 연극이 한번 더 공연되고 있다는 사실로서 잘 설명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는 1941년에 5편의 Noh 연극을 썼다. 그런데 특이한 우연의 일치로 우리 중의 한 명은 뉴욕에서 열린 Laura Perls를 위한 추도식이 있던 같은 날에 이 연극에 참석하였다.(Clarkson, 199a) 이 연극들에 대한 프로그램 메모에는 Goodman의 광범위한 재능과 전체론(holism)에 대한 전념에 대한 증거들이 있다..: 소설가, 시인, 심리학자, 도시 계획 전문가, 문학 비평가인 Goodman씨는 스스로를 진정한 극작가와 소설가로서 묘사하였다.그는 자유와 권력, 성적취향(sexuality)과 성인(adulthood), 시(poetry)와 시민의식 이 모든 것을 함께 유지하는 것을 고집하였다.(Goodman, 1990:3)

 

Perls와 Goodman은 서로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Goodman이 많은 분야에서의 수립된 관습(convention)에 대해 지적이고 근본적인 도전을 하는 것과 그의 억제하지 않고 솔직한 행동은 자연스럽게 Perls의 체제거부적인 입장을 지지하고 독려했다. 확립된 사회적인 규범에 대한 그들의 도전의 본질적인 한 부분은 성적인 관습을 공개적으로 조롱하는 것이었다. Goodman은 스스로 인정한 양성애자였고, Isadore From은 공개적인 동성애자였으며 Perls는 Laura와 함께 있을 때에도 없을 때에도 폭넓은 성적 탐구를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Shepard, 1975) 도덕적이고 심리적인 가정의 와해와 진부한 관계의 형태는 시대정신(Zeitgeist)의 본질적이고 중요한 부분이었는데, 그 시대정신을 만들어내는데 Perls와Goodman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의구심을 갖는 정신과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고 하는 것은 점점 융통성이 없어지고 있는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관습(institution)으로부터 점점 멀어지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Perls는 생각했다. 하지만 Paul Goodman과  Fritz Perls와 Laura Perls의 반란은 반란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닌, 인간의 잠재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반란이었다. Persl는 나중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게슈탈트 치료는 사회의 몇몇 사람들 중에 있는 자멸적(self-defeating), 자기-파괴적인 힘이 쇄도하는 것을 막기 위한 심리학 내의 반항적, 인본주의적, 실존적인 힘 중의 하나이다.  치료사로서의 우리의 목적은 통합이라는 과정을 통한 인간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인간의 진정한 관심, 갈망, 욕구를 지지함으로써 이런 목적을 이루어낸다. (Perls in Stevens, 197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