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책들과 원고들
Perls가 Cowichan 호수에서 작업했던 또 다른 책 두 권은 그가 사망하고 난 후에 출간되었다. 두 권의 책은 게슈탈트 접근The Gestalt Approach 과 치료에 대한 목격자 Eye Witness to Therapy (1976, 원래는 1973년에 출판되었다)이다. 게슈탈트 접근 The Gestalt Approach 이라는 책은 게슈탈트 치료 이론의 윤곽을 간단하게 나타낸 것으로 똑똑한 비전문가가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도한 책이다. 비록 그것은 1950년대에 주로 씌여진 책이지만, Perls는 1969년에 Cowichan 호수에서 다시 작업하여 동양 종교, 명상, 몸 작업에 관련된 20년 동안 개입하였던 그의 경험들을 통합하였다. 치료에 대한 목격자 Eye Witness to Therapy 는 현장에서 Perls가 작업한 것을 찍은 영상물에 대한 기록이다.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접근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르치기 위한 자료로서 기록물, 영상물(films)와 이론을 만들려고 했었다.
프리츠로부터의 유산 Legacy from Fritz (Baumgardner and Perls, 1975) 는 다시 두 권으로 구성된다. 제 1권은 프리츠로부터의 유산 Legacy from Fritz 는 이론적인 진술 - “가르침 The Teaching" - 그리고 더 나아가 Perls가 Esalen과Cowichan에서 작업한 기록 - “치료 The Therapy". 제 2권은 Cowichan 호수로부터의 선물 Gifts from Lake Cowichan 인데 이는 Perls에게 교육받은 사람들 중 한명인 Patricia Baumgardner의 경험에 대한 기술과 통합에 관한 것이다.
사후에 발간된 이 두 권의 책과 더불어, Perls는 Marty Fromm의 집과 Perls의 아내인 Laura Perls의 아파트에 출간되지 않은 많은 기록물들을 남겼다. 게슈탈트 저널 Gestalt Journal은 결국 이러한 출간되지 않은 글들의 모음집을 출판할 것을 희망한다(Joe Wysong, 1992).
병마와 죽음
1969년 한 해 동안, Fritz Perls는 게슈탈트를 홍보하기 위한 여행을 계속하였고 사람들을 다시 Cowichan으로 초대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이들은 그는 쉽게 지치는 사람이며 그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1969년 12월, Perls는 유럽으로 향했다. 그러나 그는 건강이 좋지 않았고, 그의 누이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오페라가 예전과 같지 않다고 편지를 썼다. 유럽에서 돌아오는 길에 Perls의 건강 상태는 몹시 좋지 않았다. 처음에 그는 강도 높은 워크샵 스케쥴을 계속 진행하려고 결정했지만 시카고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Dr William Shlaes를 찾아갔는데, 의사는 그의 고통이 아마도 췌장암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Fritz는 Laura에게 전화를 걸었고, 그녀가 그와 함께 하기 위해 가겠다고 말했을 때, 그는 그녀를 원치 않는다고 투덜거렸다. 마지막에 Fritz와 Laura Perls는 양가감정이 엇갈리는 관계에 계속 있었다. 그녀는 며칠 후에 도착하여 그의 침대 옆에 앉아 그의 마지막 병마와 함께 하였다. 그동안 그는 그녀에게 속마음을 털어 놓기도 하였다가 그녀가 다른 곳에 있기를 바라기도 하고, 그녀에게 소리 지르기도 하고, 그녀를 무시하기도 했다.
의사와의 상담에 따라 Perls는 Weiss Memorial 병원으로 가는 것을 받아 들였으며, 거기서 그는 실험적인 수술을 받았다. Perls는 그 수술에서 살아남았지만 더 큰 고통과 통증에 시달렸으며, 1970년 3월 14일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사후 부검에서 그는 췌장암으로 고통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장례식은 동부와 서부에서 치러졌다. 맨하탄 장례식에서 Paul Goodman은 Fritz와 Laura에 의해 만들어진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공헌을 묘사한 양면적인 감정을 가진 연설을 했기 때문에 서부에 있는 Fritz Perls에게 훈련받은 많은 사람들과 동료들은 굉장히 애석해 했다. (연설이 동부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 번역자)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장례식에는 1,200명에서1,500명의 사람들이 참석했다. Anna Halprin은 춤을 연출하였고 Abe Levitsky는 고인의 약점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존경과 사랑이 가득한 재치 있는 감사문을 마련하였다.
Fritz, 솔직히 당신은 분명 착한 소년은 아니었지만, 이 고별사를 어디로 보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당신은 어디에나 있을 겁니다. 내가 상상하건데, 당신은 늘 그렇듯 양극 사이를(between both polarities) 왔다 갔다 할 것입니다. 당신은 아마도 어느 한 곳에만 있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겁니다...우리는 당신이 우리와 함께 한 것을 감사하게 여기며, 오늘밤 우리는 여기에 모여 만나 서로 어루만지기도(touched)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에게 다음과 같이 작별을 고합니다. 잘 가요 Fritz, 있어줘서 고마워요.(Shepard, 1975: 196)
Fritz Perls라는 사람(Fritz Perls, the Man)
Fritz Perls라는 사람에 대한 특징(flavor)을 정확히 포착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 그가 정의내리기를 회피하는 것처럼, 그는 각각의 그에 대한 묘사를 바꾸고 변화시킨다. Perls가 어떤 사람인지 묻는 것은 당신이 누구와 어디에서 이야기를 나누는가에 따라 달렸다. 누군가에게는 그는 영웅이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싫은 사람이며 ; 누군가에게는 잔인했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부드러웠다 ; 어떤 사람에게는 관대했으며, 또 다른 이들에겐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착취자였다 ; 누군가에게는 천재였지만, 또 다른 사람에게는 거의 문맹인이었고 전혀 지적이지 않았다.; 어떤 이에겐 사교적이고 행복하게 보였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외롭고 주변사람들과 진실한 관계를 맺는데 서투른 사람처럼 보이기도 하였다 ; 누군가에게는 그는 아름다운 감각을 지닌 사람이었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무척이나 보기 싫은, 지저분하고 호색적인 늙은 남자였다 ; 어떤 이에게는 자기애적인 과시욕인 강한 사람이었고, 또 다른 이에게는 수줍고 애정을 요구하기에는 너무 자부심이 강한 내향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진실하고 진정성이 있으며 자신 스스로에게 솔직한 사람이 되는 것을 자랑스러워 하였다. 그래서 그는 다른 사람들이 그에게 기대하는 바가 아닌 자신 스스로 원하는 대로 느끼고 말하고 행동하였다. Perls에 대한 묘사는 거의 항상 극단적이고 역설적이다. 그는 일반적으로 사회적이고 전문적인 관례를 경멸하였으며, 일상적인 예의를 무시하고 무례함을 좋아하였다. 하지만 이러함에도, 그의 변함없는 성격은, 예측할 수 없는 사람이며 그가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을 때에 그는 친절하고 품위 있는 사람일 수 있었다. 그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 그러나 그가 정신의학계 사람들로부터의 존경과 인정을 몹시 바랬다는 것은 대부분 동의한다.
이론학자들은 종종 그들 자신들을 잘 기술하는 이론을 발전시킨다. 자기(self)에 대한 Perls의 이론은 그가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기 (the self)는 다양하다. 자기(self)는 ..... 환경적 자극에 따라 다른 상황에서 다르게 나타난다(manifest). 그것은 항상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Perls, Hefferline and Goodman, 1951 / 1973: 281)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