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르샤하 카드 속성의 이해 (카드 IV / 카드 VII)
카드 IV)
카드 IV는 아버지 카드도 아니고 아버지 카드라고 해서도 안되겠지만, 이 카드는 크고 강하고 힘이 있고 무겁고 강력하고 권위적이고 때로는 위협적인 인물상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드 IV의 이러한 인상은 나약하고 엉뚱한 위치에 있는 수검자가 흔히 그림을 “밑에서 올려다 본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자주 혼합되어 나타난다. 또한 이 카드를 흔히 거인, 괴물, 고릴라, 매우 큰 사람으로 지각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성보다 남성으로 지각한다. 따라서 카드 IV를 책임이 있고 복종해야 할 권위나 권위적 인물에 관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권위적인 인물은 대부분 남성이지만 여성일 수도 있다. 더욱이 아버지보다 다른 많은 사람들도 권위적 인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아버지에 대한 태도는 다른 많은 카드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카드 IV는 아버지 카드라고 부르지 않더라도 분명히 아버지 카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카드 IV에 대해 반응하는 방식은 권위나 권위적 인물에 대한 태도에 대한 어떤 단서를 제공하고 카드IV에 대한 반응을 어려워하는 것은 때때로 권위적인 인물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카드 IV의 성격은 여성보다 남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카드 IV에 대한 반응은 남성 일반에 대한 태도와 어쩌면 수검자의 생활에서 중요한 아버지, 남편, 연인, 보스, 지도감독자와 같은 특정한 남성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카드 IV는 검은색과 짙은 음영이 특징적이고 이런 특징이 대부분의 수검자에게 가장 인상적이다. 카드 I과 마찬가지로 우울한 수검자나 우울한 감정을 직면하지 않으려고 하는 수검자는 이 카드에 대한 반응이 어려울 수 있다. 카드 IV는 카드 I보다 더 검고 쉽게 반응할 수 있는 분명한 평범 반응이 없다. 이런 점에서 카드 IV는 특히 더 어려울 수 있다. 실제로 어떤 수검자는 앞에 있는 3장의 카드에 대해서는 침착하게 반응하고 카드 IV에 대해 처음으로 불편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이런 어려움은 지배적인 권위와 관련된 의미 때문일 수도 있고 무채색과 관련된 우울한 색조 때문일 수도 있다.
카드 IV에 있는 음영과 관련해서 나타나는 T반응을 다룬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영의 재질과 관련된 반응은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다른 사람과 친밀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문자 그대로 서로 “접촉”할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적하는 것이다. 따라서 짙은 음영에 대한 반응을 보고하는 수검자의 지각과 연상은 때때로 친밀한 관계에 대한 개방성, 태도, 욕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짙은 음영을 다루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친밀한 관계와 관련된 맥락에서 혐오, 불확실, 심리적 고통을 말하는 것일 수 있다. 카드 IV의 음영은 음영이 더 진하고 “털”이나 “동물가죽”과 같은 평범 반응이 자주 나타나는 카드 IV보다 덜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검자에 대한 이 카드의 영향은 적어도 부분적으로 이 카드의 음영이 갖는 특징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카드 VII)
전형적으로 카드 VII과 관련된 의미는 카드 IV가 전달하는 의미와는 매우 다르다. 카드 IV에 비해 카드 VII은 위협적이기 보다 오히려 매력적으로 보이고, 단단하기보다 부드럽게 보이고, 강하기보다 약하게 보이고, 능동적이기 보다 수동적인 것으로 보인다. 개인차와 정형화된 성적 역할을 고려하더라도 카드 IV는 주로 남성과 관련된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는 반면에 카드VII은 전통적으로 여성과 관련된 특징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더욱이 카드 IV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카드 VII에 대한 이런 추론은 이 카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지각 유형에 관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 즉 카드 IV를 여성으로 지각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 듯이 카드 VII을 남성으로 보기는 매우 어렵고 적어도 성인 남성으로 보기는 더 어렵다. 일부 예외는 있을 수 있으나 카드 VII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사람이라고 볼 경우 여성이나 아동으로 기술한다.
따라서 카드 VII에 대한 수검자의 지각, 연상, 검사행동은 때때로 여성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감정과 태도가 여성 일반에 대한 것인지 또는 수검자의 어머니, 할머니, 이모나 고모, 자매, 교사, 친구, 연인, 다른 여성이나 여성화된 형상에 관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어떠한 가정도 할 수 없다. 카드 IV의 해석과 마찬가지로 카드 VII에 대한 반응에 나타난 감정과 태도는 수검자에 대한 구체적이고 부가적인 정보가 없는 한 추적할 수 없다. 따라서 카드 VII도 역시 일부 수검자에게는 하나의 어머니 카드로 작용할 수 있지만 이 카드를 보편적인 어머니 카드라고 볼 수 없다.
카드 VII에 대한 연상은 자주 여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카드에 대한 반응이 어렵다는 것은 자신의 생활에서 여성과 관련된 문제나 해결되지 않은 관심을 지적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므로 카드 VII은 여성과 여성의 성적인 측면에 대한 연상이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출처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학지사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