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심리상담 : 대상관계란 (주요용어)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6-08-09
  • 조회 : 5671

 

대상관계는 개인을 양육해준 사람(어머니)의 이미지가 내면의 세계에 함입되어 무의식세계에 머물러있으면서 양육해준 그 사람이 양육과정을 통해 만들어준 피 양육자인 아이의 이미지, 곧 개인의 자아와 관계하는 것을 칭하는 말이다.

 

양육자인 어머니의 이미지와 어머니가 만들어준 아이의 이미지가 무의식의 세계에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칭하는 개념으로서 아이가 갖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결정하는 준거틀로서의 기능을 한다.

 

유아기에 확립된 대상과의 관계는 한 인간이 성장 후 맺게 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그대로 재현되기 때문에, 대상관계 유형이 어떠한가는 그 사람의 미래관계유형을 예측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고 본다.

대상관계이론에서는 대인관계 때문에 고민하거나, 자신의 성격 때문에 힘들어하는 것, 사회적응이 원활하지 않은 것, 생생한 삶의 느낌이 없거나 자신에 대한 뚜렷한 정체감이 없는 것 등의 모든 심리적 문제는 근본적으로 대상관계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 주요 용어 ]

-대상(object) - 무의식 세계에서 개인의 운명을 관리하는 양육자의 상(이미지)

 

-용전(containment)-아이가 추구하는 욕구를 양육자인 어머니가 완벽하게 이해하고 추구하는 욕구가 필요로 하는 만큼 주어진 시간 안에 정확하게 전달해 주는 어머니의 행동

 

-자기표상(self representation)-자기표상은 대상표상이 자기화 되어 자기의 이미지로 만들어진 상으로서 대상과의 관계를 지속시켜나가는 무의식세계의 자기

 

-함입(Incorporation)- 심리적으로 취약한 영유아가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힘을 가진 사람 특히 양육자인 어머니와 심리적으로 제휴하여 자기의 내면의 세계에 끌여 들여 자신의 일부로 생각하는 현상.

 

-파지(holding)- 파지는 안아주는 것이다. 안아준다는 것은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고 포근하게 해준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표상(representation)- 어떤 것에 대한 영상 즉 이미지를 칭한다. 양육자인 어머니와 피 양육자인 아이와의 거래에서 경험된 느낌들이 무의식의 세계에서 이미지로 전환되어 어떠한 사건이 있을 때 마다 사건을 이해하고 해석사고 반응하는 준거틀이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