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코드라마
Psychodrama의 실제
① 연출자 및 보조자아의 Warm-up
② 관객들과 함께 하는 Warm-up, 관객들과의 라포(Rapport)형성
매우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여 집단응집을 증진하고, 집단이 작업에 집중하도록 하며, 또는 집단내에 특별한 분위기와 방향설정, 주제 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집단원들은 자기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것일 수도 있는 심리적, 정서적 탐색 영역에 들어가도록 도움을 받는다. 자발성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③ 주인공의 선정기법들
주인공의 선정에 사용되는 기법들로는 마술가게(Magic shop), 폐허기법, 인도된 환상기법
(Guided fantasy), 빈의자 기법(Empty chair)등이 주로 사용되며 꼭 어떠한 것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은 없다. 워밍업, 주인공선정 및 드라마중에 사용되는 모든 기법들은 창조성과 즉흥성을 바탕으로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이 선택되고 만들어진다.
④ 문제로의 접근 - 밖에서 안으로
주인공의 문제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공이 드러내는 문제만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이다. 모레노는 이것에 대해 ’여러 개의 문이 있고 연출자는 그 문 하나마다 노크를 하는 거다. 만약 그 문이 열린다면 우리는 안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다른 문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⑥ 문제와의 직면 - 저항다루기
◇저항의 정의
▶Freud : 억압된 충동이나 감정들의 각성에서 생기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려는 경향, 환자가 분석상황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분산시키는 현상
▶Moreno : 치료적 과정에 반대로 작용하고 새로운 상황에 부적합하게 반응하는 방법
자발적 행위를 억제, 금지시키는 힘이다.
◇저항의 일반적 형태(표현)
▶Freud : 환자가 말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하는 것.
치료시간에 늦게 오는 것
면담을 빼먹거나 웃어버리는 것
문제와 관련 없는 얘기를 하는 것
침묵, 의존적 태도를 보이는 것
리더를 공격 혹은 칭찬을 하는 것
▶Moreno : 문제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
토론 중간에 주제를 바꾸거나 role에서 벗어나 버리는 것
침묵, 문제가 서서히 줄어드는 것
연출자의 성격요인들에 비평적이거나 타치료와 비교하는 것
보조자아를 싫어함, 개인치료를 선호, 잦은 역할 교대, 특정 보조자아와 관계하지
않음
지나치게 자기조절하는 형태를 가짐.
◇저항을 다루는 주요원리
분석작업을 깨뜨리려는 그의 무의식적 소망 뒤에 있는 동기는 무엇인가? 그는 어떤 갈등을 회피하려 하는가? 상담자는 구성원을 도와서 분명하게 명료화함으로써 저항을 보거나 경험하게 할 수 있다. Psychodrama에서는 그 상황을 피하는 주인공의 태도를 분명하게 확인하고 표명하고, 방어로 나타나는 저항을 과장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주인공 자신이 방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깨닫게 되는데 있다.
⑦ 문제 및 자신에 대한 통찰
⑧ 카타르시스(Catharsis)
⑨ 관객과의 공유(Sharing)
개인적인 관심사의 보편성을 집단에서 발견함으로써 강력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
Psychodrama 기법의 원칙들
▶ 서술보다는 신체적 행위를 한다.
▶ 직접화법을 사용한다. 인물에 대해서 말하지 말고 인물들에게 말한다.
▶ 행위화하고 있는 장면 속에서 인물들의 적극적인 행위가 보다 더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행위를 유발하게 된다.
▶ 명확한 장면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상황을 구체화한다.
▶ 가능하면 참만남을 증진시킨다.
▶ ’나는’이라는 말로 시작하도록 하여, 욕구와 두려움, 의도에 대해 확인하는 말을 하도록 돕는다.
▶ 과거나 미래 상황을 마치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처럼 현재 상황으로 다룬다.
▶ 현재에서 재결정하고, 재타협하고, 교정된 행동경험을 할 수 있는 잠재력에 가치를 둔다.
▶ 비어휘적 단서들(음색, 어형변화, 강도, 속)과 비언어적 단서들(자세, 제스처, 표정, 리듬)에 유의한다.
▶ 역할 교대를 통해서 참가자로 하여금 공감하는 기술을 직접 연습하도록 한다.
▶ 자기노출과 솔직함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특히 자기의 느낌에 대해서
▶ 집단역동 작업 중 상호간의 선호감을 존중하고 시행한다.
▶ 집단으로서의 선호감에 대해 방법론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어서 집단응집과 갈등해소 과업을 다루도록 돕는다.
▶ 상황 내에 놀이적이 면이 있도록 한다.
▶ 참가자들의 아이덴티티를 다양화하거나 상황을 다양하게 하여 과잉 몰두를 줄이고, 대체 가능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 상징과 은유를 활용하여, 의인화시킴으로써 더욱 생동감을 있게 한다.
▶ 다른 예술 원칙과 수단을 포함한다. 예로, 동작, 무대장치, 분장, 시, 미술, 음악 또는 음향, 조명.
▶ 행위를 과장하거나 극대화하여 보다 넓은 범위의 반응을 탐구한다.
▶ 창조적 행위의 전조로서 워밍업 과정의 성격과 가치를 인정하고 활용한다.
▶ 연극기법적 수단과 연극의 현실감 증진 영역을 사용하여, 실제 상황뿐만 아니라 상상의 경험을 탐구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 흥분감, 열정, 생동감의 과정에 대해 말하고 증진한다.
▶ 승화기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하여 창의적인 에너지를 위한 경로가 되도록 하며, 신경증적이고 성격원인적 역동에 대안을 제시한다.
▶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소를 활용한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