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심리상담 : 게슈탈트 각 단계의 장애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8-02-23
  • 조회 : 3422

 

 게슈탈트 각 단계의 장애 

① 배경-감각과정의 장애 


알아차림-접촉의 첫단계에서는 배경으로부터 유기체 감정이 신체 감각의 형태로 느껴지는데 이것이 차단되어 신체감각 자체가 느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신체의 고통이나 불편한 상태 등이 무시되어 느껴지지 않는다거나 혹은 외부환경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이 지각이 되지 않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깊은 수면상태나 약물복용 상태 혹은 정신의 해리상태에서 관찰된다. 이러한 상태에 있는 개체는 신체적 감각이나 환경적 자극에 대해 이를 최소화 시키거나 왜곡시켜버려 신체감각이나 외부환경적 자극들을 잘 느끼지 못한다. 

② 감각-알아차림과정의 장애 


신체감각에 대한 지각은 이루어지지만 이를 환경과의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조직화함으로써 하나의 의미있는 유기체 욕구나 감정으로 알아차리지는 못하는 현상이다. 즉, 어떤 신체감각을 지각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잘못 해석하는 일이 발생한다. 예컨대, 불안한 상황에서 호흡이 거칠어지고 심장이 빨리 뛰는 현상을 불안반응으로 느끼지 못하고 심장마비로 말못 해석하는 경우가 있고, 정신분열증 환자는 종종 어떤 감각을 머리 속에 종양이 생긴 것으로 지각하기도 한다. 또 어떤 내담자는 하복부나 골반에 느껴지는 성적인 감각을 불안이나 복통 혹은 경련으로 잘못 지각하기도 한다. 전환신경증 환자는 흔히 성적인 신체의 마비나 무감각으로 잘못 지각하기도 한다. 

③ 알아차림-에너지 동원 과정의 장애

 
게스탈트 형성에는 성공했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에너지 동원 혹은 흥분에는 실패한 경우이다. 이러한 현상은 흔히 지식인이나 강박장애 환자에게서 관찰할 수 있다. 이는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에너지 동원이 잘 되지 않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경우다. 이러한 장애는 내담자가 자신의 분노, 성적 감정, 부드러움, 사랑의 감정, 자기주장 혹은 자신감 등 자신의 생생한 유기체 에너지와 접촉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만일 이러한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면 무슨 큰 일이 벌어지거나 비난을 받는 등 낭패를 볼 것이라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이다. 

④ 에너지동원-행동 과정의 장애 


에너지는 동원했으나 게스탈트를 완결시키는 방향으로 이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즉, 동원된 에너지를 외부 환경을 향한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차단해 버린다. 예컨대, 분노를 자각하고 에너지를 동원하지만, 이 에너지를 분노를 느끼는 대상에게 표출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로 돌려 자신을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동으로 바꾸어버린다. 자신의 유기체 욕구에 대해 알아차리고 또 이를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에너지를 동원시키고 있으나, 정작 이를 행동으로 옮겨야 할 순간에 공상을 한다거나 엉뚱한 행동에 에너지를 흩어버려 게스탈트를 완결시키지 못한다. 그들은 외부현실에 접촉하는 것이 두렵기 때문에 생각이나 관념, 자기합리화 뒤에 숨어버리는 것이다. 

⑤ 행동-접촉 과정의 장애 


에너지를 동원하고 행동에도 옮기지만 접촉에 실패하여 게스탈트를 완결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현상은 내담자의 행동이 목표대상을 잘못 겨냥했기 때문에 일어난다. 즉,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산만하게 흩어버리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히스테리환자의 행동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들은 말이 많고 행동도 분주하지만 자신의 체험을 잘 통합하지 못하며 많은 일에 관여하지만 행동이 산만하며, 에너지를 모아서 어느 한 행동에 투입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흩어버린다. 따라서 음식을 먹지만 맛을 잘 음미하지 못하고 성행위를 하지만 그저 막연한 느낌에 머문다. 

⑥ 접촉-물러남 과정의 장애(리듬장애) 


정상적인 경우라면 개체는 접촉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만족해서 뒤로 물러나 쉬게 된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알아차림-접촉주기의 리듬이 시작된다. 그러나 이 과정상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항상 긴장하여 정상에 머물러 있으려고 한다. 즉, 만족을 모르며 물러나 쉴줄을 모른다. 이들을 치료하기 위하여는 자신이 이루어놓은 성과에 대하여 다소 불완전하더라도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음미하며 찬탄하고 축배를 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편히 물러나 쉴수 있게 되며 그런 다음에야 비로소 새로운 게스탈트를 선명하게 전경으로 떠올릴 수 있게된다.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