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심리상담 : 신체화장애(Somatoform Disorders)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8-06-22
  • 조회 : 4930

신체화장애(Somatoform Disorders) 

 

신체형 장애는 신체질환을 시사하는 신체증상을 보이지만, 신체질환 혹은 약물남용이나 다른 정신질환에 의해서 충분히 설명되지 않고, 오히려 신체증상이 심리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었다고 판단되는 일련의 정신장애를 말한다. 허위성 장애나 꾀병과는 달리 이들이 나타내는 신체증상은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무의식적 과정을 거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본인은 그런 증상이 왜 생겼는지를 모르고 신체의 병인 것으로만 안다. 그러나 신체 증상이 현재까지의 의학 지식으로 검증되고 설명될 만한 병리적, 생리적 소견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신체질환으로 분류될 수 없다.

 

① Somatization Disorder (신체화 장애) 

복합 증상 장애 (통증과 기분증상 포함) 로 30세 이전에 시작되며 몇 년 동안 지속되고 만성적인 특성이 있으며

거의 여성에게서만 볼 수 있다.

 

② Undifferentiated Somatoform Disorder (감별불능 신체형 장애)

신체화 장애나 기타 신체형 장애의 완전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지속적인 신체형 양상을 진단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신체적 호소가 특징이며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되고, 신체화 장애의 진단을 받을 만큼 심하지 않음

 

③ Conversion Disorder (전환 장애)

신체적인 이유 없이 고립된 증상을 호소. 신경학적 상태나 다른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를 시사하지만, 설명하기 어려운 수의적 운동((隨意運動)기능이나 감각 기능에 영향을 주는 증상 및 장해를 포함. 심리적 요인이나 이 증상이나 장해와 연관되어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의학-] 척추동물에서, 의지에 따른 근육의 움직임. 대뇌 피질에 생긴 신경 자극으로 생기며, 보통 골격근에서 볼 수 있다. ≒맘대로운동.

 

④ Pain Disorder (동통 장애)

통증의 물질적, 생리적 이유가 드러나지 않고, 통증이 환자의 실체 신체적 상태에서 예상되는 것보다 훨씬 크고 심하다.

 

⑤ Hypochondriasis (건강염려증)

이유없는 심각한 두려움이나, 암이나 심장질환과 같이 삶을 위협하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이러한 진단이 정당한 이유가 될지도 모른다

-> 개인의 신체적 증상이나 기능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근거로 하여 개인이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는 두려움이나 생각에 집착하는 것.

 

⑥ Body Dysmorphic Disorder(신체변형장애)

정상적인 사람이 자신의 신체한 부분(외모)에 대해서 추하거나 결함이 있다고 집착하는 것

 

⑦ Somatoform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달리 분류되지 않는 신체형 장애)

어떤 신체형 장애의 진단 기준도 충족시키지 않는 신체형 증상이 있는 장애를 부호화하기 위해 포함된 것이다.

 

Other Causes of Somatic Complaints

 

① General Medical Condition (일반의학적 상태)

복통에 대한 호소 -> 충수염, 위궤양, 담석 등 복통을 유발시키는 정확한 신체적 평가

만일 복통에 대한 신체적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신체형장애, 동통장애로 진단 가능

 

② Mood Disorder (기분장애)

신체적 원인이 들어나지 않은 pain은 주요우울장애나 최근 삽화가 우울인 양극성 장애Ⅰ인 몇몇 환자들의 특성이다.

 

③ Substance Use (물질효과)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들은 통증이나 신체적 증상들을 호소 하기도 한다.

(중독이나 금단증상 혹은 약물을 손에 넣기 위한 것)

 

④ Factitious Disorder (허위장애)

아픈 사람의 역할(아마도 병원에서 자신에게 관심 갖아 주는 것을 즐기는 사람)같을 하기 원하는 환자는 전문의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증상들을 꾸며냄

-> 아픈 사람의 역할을 하기위한 심리적인 욕구. 행동을 유발하는 외부 자극 없음

 

⑤ Malingering (꾀병)

물질적인 이득을 얻기 위한 동기를 가지고서 신체적. 심리적 증상들을 꾸며냄 (처벌이나 일의 면제, 금전이나 약품을 얻어냄) 

 

TIP. 

전환증상들은 신경학적 결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있을 때 그것이 존재함을 나타낸다. 장님을 예로 들면, 그는 앞 못 봄을 호소하지만, 그에게 불빛이 비춰질 때 동공이 수축하거나, 눈을 향해 빠른 동작이 취해질 때 눈을 깜박인다. conversion 이라는 용어는 신체적 증상에서 걱정의 가상된 변환에 속한다. 이러한 증상은 가성신경적증상(pseudoneurological)이라고 불려지는데 이것들은 뒤에서 보다 자세히 다룰 것이다.

 

신체형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들은 종종 신체적 질병으로 흔히 평가되는데 이러한 진단평가는 검사와 치료가 비싸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비효과적이고, 때때로 위험을 초래하고 존재하지 않는 일반 의학적 상태에서 환자의 두려움만 키울 뿐이다. 반면에, 이러한 환자들의(신체형 장애를 가진) 병이 무엇이인지 알아차린 다른 의사들에 의해 정신 건강 임상의에게 맡겨지고, 그것은 강력한 정신적인 지지를 갖게 된다.

이러한 환자들이 허위성 장애와 같이 그들의 증상을 속이거나 꾀병처럼 의식적으로 질병을 꾸미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신체형 환자들은 자신이 어떤 심각한 질병을 갖고 있다고 흔히 믿고 있다. 이러한 믿음은 커다란 두려움과 건강을 나빠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고, 자신과 주위에 커다란 고통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일반 의학적 상태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형 환자가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는 것는 중요하다.

 

1) Somatization Disorder (신체화 장애)

 

․ 복합적인 신체증상과 정서적 증상들이 여러 해 동안 지속.

․ 증상들은 최소한 한번 (동통증상, 소화기증상, 성적증상, 가상신경학적 증상) 나타난다.

․ 신체화 장애의 진단적 개념은 hysteria에 뿌리를 둔다.

․ 히스테리아라는 말은 2000년전 자궁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라 믿는 그리스인에 의해서 만들어 졌으며 자궁이 몸을 떠돌아 다닌다고 믿었다.

․ 십대 또는 20대 초반에 시작하여 환자의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경우 있고 완전 회복은 드물다.

․ 신체화 장애는 가족력이 있으며,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Criteria for Somatization Disorder

 

A. 30세 이전에 시작되고 수년에 걸쳐 지속되어온 여러 신체적 호소 에 대한 과거력이 있고

 

B. 이로 인해 치료를 사회적, 직업적 혹은 기타 주요 기능상의 심각한 장애를 초래

 

C. 다음의 각 진단기준이 충족되어야 하며( 최소 8개 증상) 각 증상은 어느 시기에서든 나타날 수 있다 (동시에 발생할 필요 없다)

 

․ 4가지 동통 증상 : 최소한 4가지 이상의 부위나 기능과 관련된 통증의 경력

(머리, 복부, 등, 관절, 사지, 흉부, 직장, 월경중이나 성교중, 또는 배뇨중에 나타나는 동통증상)

․ 2가지 소화기 증상 : 동통증상 외에 최소 2 가지 이상의 위장관 증상의 과거력

(매스꺼움, 복부 불편감, 임신 외의 구토, 설사, 몇몇 음식 소화불량)

․ 1가지 성적 증상 : 동통 외에 적어도 1가지 이상 성적 증상 또는 생식 기능 이상의 과거력 (성적 무관심, 발기 또는 사정 곤란 , 월경 불규칙, 과다 월경출혈, 임신중 계속되는 구토)

․ 1가지 가상신경학적 증상 : 적어도 1가지 이상의 동통 증상에 국한되지 않는 신경학적 상태를 시사하는 증상이나 결함의 과거력( 협응장해나 평형장애, 마비나 국소적 근력저하, 연하곤란이나 인후 이물감, 실성증, 소변 저류, 환각, 촉각상실이나 통각상실, 복시, 시력상실, 청력상실, 발작 등과 같은 전환증상;기억상실과 같은 해리증상;실신 외의 의식상실)

 

D. 다음 중 하나

√ 적절한 검사 결과 B에 열거한 증상들이 일반의학적 상태나 물질(약물남용, 투약)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 관련되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가 있을 경우 신체적 호소나 이로 인한 사회적, 직업적 장해가 과거력, 신체검사, 임상검사 소견에서 예상되는 정도보다 훨씬 심해야 한다.

 

E. 증상은 의도적으로 만들어지거나 가장된 것(허위성 장애, 꾀병처럼) 이 아니어야 한다.

 

2) Undifferentiated Somatoform Disorder (감별불능 신체형 장애)

 

․ 감별불능 신체형 장애는 신체화 장애의 완전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지속적인 신체형 양상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시간이 감에 따라, 환자들 대부분은 보다 많은 증상들을 나타낼 것이고, 그때 그들은 신체화 장애를 가짐으로써 Axis I에서 다시 분류될 수 있다.

․ 설명하기 어려운 개인의 신체적 호소의 경과는 예측하기 어렵다. 나중에는 이러한 몇몇 환자들은 건강이 좋아질 것이고, 다른 몇몇은 일반 의학적 조건과, 그들의 증상을 설명하는 다른 정신장애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분류와 전환장애 사이의 주목할 만한 차이점은 전환장애의 환자들이 심리적 갈등이나 스트레스 같은 심리학적 요인들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고, 이와 연관되어 판단된다.

 

Criteria for Undifferentiated Somatoform Disorder

 

A.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체적 호소(호흡곤란, 흉통, 요로 증상, 피로)

B. 다음 중 하나

√알려진 일반의학적 상태나 물질의 직접적인 효과(약물남용, 약물복용) 으로 증상이 충분히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관련되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가 있을 경우, 신체적 호소나 이로 인한 사회적 또는 직업적 장해가 과거력, 신체검사, /또는 검사 소견에 의해 예상되는 정도보다 훨씬 심해야 한다.

C.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켜야 한다.

D. 장해의 기간이 적어도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E. 장해가 다른 정신장애 ( 정신증, 정동장애, 불안장애, 다른 신체형장애, 수면장애, 성기능 부전)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F. 증상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거나 가장된 것(허위성 장애 or 꾀병)이 아니어야 한다.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