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부부상담 : 사티어의 의사소통 검사 - 해석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6-08-20
  • 조회 : 7962



1. 회유형

 

회유형은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추려는 성향을 말한다. 그러하기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고 비굴한 자세를 취하며, 사죄와 변명을 하는 등 지나치게 착한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회유형의 대처방식을 보이는 내담자는 소화기관의 장애나 편두통의 질병을 호소할 수 있다. 이들의 자원은 돌봄, 양육적임과 예민성이다.

 

2. 비난형

 

비난형은 회유형과 정반대유형으로 타인을 무시하는 성향을 보인다. 비난형은 자신이 힘이 있고 강한 사람을 다른 사람이 인식하게 하려고 노력하며, 타인의 말이나 행동은 비난하고 통제하며 명령하는데 외면적으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신이 소외되어 있으며 외로운 실패자라고 느낀다. 회유형이 자신을 굴복시키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비난형은 계속해서 잘못을 찾아내고, 상대방의 요청을 거절하는 경향이 있다. 비난하는 사람은 호흡이 빠르고 얇으며 근육과 내장기관들은 긴장해 있고, 혈압이 올라가는 등의 심리적 반응을 보이므로 비난형의 내담자는 근육긴장, 요통, 긴장성 두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보인다. 또한 편집증과 고혈압과 같은 혈액순환장애를 보일 수 있다. 이들의 자원은 주장성, 지도력 그리고 에너지이다.

 

3. 초이성형

 

초이성형은 자신과 타인 모두를 무시하고 상황만을 중시한다. 규칙과 옳은 것만을 절대시하는 극단적인 객관성을 보인다. 또한 매우 완고하고 냉담한 자세를 취하고 독재적인 행동을 한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쉽게 상처받고 소외감을 느낀다. 초이성형은 의사소통을 할 때 가능한 한 결함 없이 말하고 생각하려고 하며, 아주 자세히 말하고, 길게 설명한다. 듣는 사람이 이해를 못해도 상관하지 않으며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조사 자료를 인용함으로써 자신이 항상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성향으로 우울증, 강박증, 사회적 철회등과 같은 심리적 증상과 암, 심장마비와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들의 자원은 지성,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 집중과 문제해결능력이다.

 

4. 산만형

 

산만형은 초이성형과는 반대의 것으로 자신, 타인, 상황 모두를 무시한다. 따라서 접촉하기가 가장 어려운 유형이다. 산만형은 위협을 무시하고, 마치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이 행동하므로 주의를 혼란시킨다. 또한 행동과 말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말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를 하며, 정서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고, 매우 산만한 행동을 보인다. 내면적으로는 아무도 나를 걱정해주지 않으며, 나를 받아들이는 곳이 없다고 생각하여 무서운 고독감과 자신의 무가치함을 느낀다. 신경성 장애, 위장장애, 편두통 등의 질병을 보일 수 있다. 이들의 자원은 유머, 자발성, 창조성, 재미있음과 융통성이다.

 

5. 일치형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면의 감정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매우 진솔한 의사소통을 하며, 알아차린 감정이 단어를 정확하며 적절하게 표현된다. 매우 생동적이고 창조적이며, 독특하고 유능한 행도양식을 보인다. 일치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나 상황을 조정하거나, 자신을 방어하며 다른 사람을 무시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기 자신이 되어,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갖고 접촉하며, 직접적으로 사람과 연결을 맺는 것을 의미한다. 일치형의 사람은 높은 자기 가치감을 갖고 있으며,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에 있다. 일치형의 자원은 높은 자아존중감이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