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의 도구적(작동적, 조작적) 조건 형성
1) 개념
-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기체의 의도적, 자발적인 행동과 이에 따르는 보상에 의해 조건 형성이 이루어진다.
2) 실험 내용
- 비둘기를 가지고 실험. 버튼 누르면 모이가 나옴. R(행동) - S(보상)
3) 강화 이론 : 어떤 행동을 유발하게 만드는 것
① 정적 강화 - 긍정적인 자극을 제공. 예) 성적이 올라간 학생에게 사탕을 주었다.
② ★부적 강화 - 혐오 자극 제거. 예) 성적이 올라간 학생에게 교실 청소를 면제해 주었다.
제 1유형의 벌 - 두드려 팸으로써 나쁜 행동을 못하게 하는 것. 예) 벌, 때림
제 2유형의 벌 - 좋아하는 것을 뺐음으로써 나쁜 행동을 못하게 하는 것
예) 성적이 나쁜 학생에게 단체 관람을 하기로 되어있는 영화 구경을 못 가게 하는 경우
4) 강화 계획
① 고정 간격 강화 - 예) 월급
② 변동 간격 강화 - 예) 시험을 언제 볼 지 모름, 낚시
③ 고정 비율 강화 - 예) 중국집 쿠폰
④ 변동 비율 강화 - 예) 슬롯 머신
★간격 = 시간, 비율 = 횟수
★변동비율 강화 - 학습에 가장 효과적
5) 행동 수정
★강화에 의한 행동 수정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프리맥의 원리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해서 강화력을 갖는다.
- 보다 선호되는 활동이 보다 덜 선호되는 활동의 강화물로 작용하는 것(이용되는 것)
예) 고기 먹으면, 아이스크림 사 줄께/ 문법 공부하면 영화 토론하게 해 줄께
④ 행동 형성(조성, 조형, shaping)
- 목표를 쪼갬. 목표 행동을 향하여 행동을 점진적으로 접근함.
예) 상철이는 공부를 거의 하지 않는다.
연필, 책, 공책을 책상에 올려 놓는다.- 강화 준다.
연필을 주었다.- 강화 준다.
책을 폈다. -강화해 준다. 실제 책을 읽으면 - 강화해 준다.
⑤ ★행동 연쇄법 - 행동을 쪼갬. 단위 행동을 쪼개서 일련의 연쇄 행동을 유발
- 연쇄된 행동의 각 동작을 순서대로 배워 나가는 방법
⑥ 토큰 강화(기출) - ok 캐시백 ; 포인트 차면 선물 줌
⑦ 바이오 피드백 - 고혈압 발생시 통제하게 학습 시킴
⑧ ★용암법(페이딩 기법) - 자극을 통제하는 것을 점차 변화시킨다.(점차 줄임)
- 점차 도움의 양을 줄여준다.
⑨ 도피.회피 학습 - (부적 강화랑 유사하니 구분 할 것)
- 어떤 행동이 일어나자 마자 혐오자극을 제거하면,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예) 유아에게 소변 가리기
⑩ 자극. 통제(자극. 변별 훈련) - 어떤 반응들은 어떤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난다.
예) 책상은 공부, 침대는 잠
★혐오 자극에 의한 행동 수정
① 상반 행동의 강화 - 문제 행동의 발생을 감소 시킬 수 있는 방법
- 문제 행동에 상반되는 다른 행동을 찾아 적절히 강화하는 방법
② 소거
③ 제 1유형 벌, 제 2유형 벌
④ 타이 아웃 - 강화물이 많은 상태에서, 강화물이 적은 상태로 옮겨 놓는 것
- 아동을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에 잠시 격리 시켜두는 방법(예 : 면벽)
⑤ 체계적 감감법(체계적 탈감법)
⑥ 혐오치료법 - 예) 담배에 구토 유발 액체 묻혀 놓음
⑦ 내폭요법(물리게 함) - 예) 않은 자리에서 담배를 한 갑 피게 해서 기절시킴
⑧ 반응대가 - 예) 교통 위반 딱지
⑨ DRL - 발생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한 차별 강화
⑩ DRO - 발생 빈도가 "0"이 되었을 때, 다른 행동에 주는 차별 강화
⑪ DRI - 상반 행동에 대한 차별 강화
⑫ 부적 연습법 - 예) 볼펜을 물어 뜯거나, 의식적으로 계속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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