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심리상담 : 인간은 주무르는대로 만들어진다.(스키너의 보상과 처벌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6-12-22
  • 조회 : 8553

  1. 인간은 주무르는대로 만들어진다

  스키너의 보상과 처벌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

 

- 미국의 신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는 동물실험을 통해 "보상과 강화"가 행동의 형성과정에 엄청난 힘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어 심리학 분야에서 명성을 떨쳤다.

- 그는 음식과 지렛대, 그 밖의 환경 자극을 이용하여 언뜻 보기에 자율반응처럼 보이는 것들이 실제로는 자극에 의해 유도된 것임을 실험으로 증명했으며 오랫동안 추앙해온 인간의 "자유의지"라는 개념에 의문을 제기함.

- 스키너는 인간과 동물에게 긍정적인 강화를 해줌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기술을 습득하고 임무를 수행하게하는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반응을 강화시킴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는 것)를 연구하고 발전시켰다.

 

- 그가 추구한 이상세계는 조건반사를 이용하여 시민들이 착한 로봇군단처럼 훈련시킬 행동심리학자들로 정부를 구성하여 전 세계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었다.

 

- 스키너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를 뛰어넘어 이상세계를 만들기를 원했다. 즉 "저 바보같은 침샘따위가 아니라 살아있는 유기체를 통째로 조건화시키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연구.

- 상자안의 고양이가 우연히 페달을 밟아 보상을 얻게 되면 고양이에게 의도적으로 페달을 밟게하는 방법을 학습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 연구는 손다이크연구의 확장이다.

 

고정 비율 계획(fix-ratio schedule)

-  한번 누르면 음식이 나오지 않음.

- 3번을 누르면 음식이 나옴.  이러한 강화는 동물의 대응방식을 뒤바꾼다.

 

고정간격 계획과 소거(fixed-interval schedules and extinction)

- 쥐의 행동을 소멸시키는 실험에서 강화요인을 제거, 음식이라는 보상을 더이상 주지 않으면 행동은 소거된다. 스키너는 보상이 돌연 중단되었을때 그 반응이 소멸되는 시간, 학습하는 시간 등을 그래프와 숫자로 데이터화해서 수학이 동반된 진정한 의미의 행동과학을 탄생시킴.

 

변동강화계획(variable schedules of reinforcement)

-  동물들이 지렛대를 누를때 부정기적으로 음식을 줄 경우, 좌절감이 생겨 행동이 소멸될거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음. 스키너는 음식이라는 보상을 간헐적으로 줄때 쥐들이 그 결과와 무관하게 지렛대를 계속 누른다는 사실을 알아냄. 즉 보상이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질때 행동이 소멸되기가 가장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함.

 

- 이것은 스키너에게는 놀라움이었다. 그는 인간이 저지르는 어리석은 행동의 대부분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보상이 지속되지 않았는데도 이러석은 행동을 계속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 그것은 소위 "간헐적 강화"라는 것으로 스키너는 그 메커니즘과 우연성이 가진 강박성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 사례 "평소에 멀쩡한 남자가 왜 카지노에서 돈 한푼도 남지 않을때까지 도박을 하는지" "여자들은 왜 지나친 사랑을 하는지" "남자들은 왜 위험할 정도까지 주식투자를 하는지"

 

- 스키너는 인간이 동물의 행동을 어느정도까지 학습시킬수 있는지, 그 한계는 어디인지 궁금..

 

비둘기 훈련

- "우선 우리는 새가 접시 쪽으로 머리를 약간 기울일때마다 음식을 주었다. 그것은 행동의 빈도수를 높여주었다. 그리고 비둘기가 접시방향으로 조금씩 다가올때도 보상을 주었고, 머리를 앞으로 약간 숙일때, 마지막에는 부리로 접시를 건드릴때 보상을 주었다. 그런 방식을 통해 우리는 비둘기가 도저히 할 수 없는 복잡한 행동을 만들어냈다"

 

- 그는 자신의 모든 인생을 강화물(reinforcer)의 차원에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아내에게는 "당신을 사랑해"라는 말 대신 "오늘 내게 긍정적인 강화를 해주어 고마워"라고 말하곤 했다.

 

- 긍정적 강화의 힘을 이용하여 인간을 과학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며 "행동공학"에 기초한 사회건설을 제안하는 "월든 2" 집필

- 이상적인 사회란 정치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막대사탕과 파란 리본으로 무장한 선의의 행동주의자들에 의해서 통치되어야 한다는 관점의 책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집필

 

스키너의 공헌

1. 스키너 박사가 실험을 통해 도출해낸 추론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없다는 것에 대한 논란

2. 요양시설에 스키너의 행동요법 응용 - 중증 졍신병환자에게 수저를 한번 들때마다 담배한개피가 보상으로 주어지는 방식으로 조작적 조건화를 시켜 스스로 옷을 입고 음식을 먹게함

3. 20세기 후반 임상학자들은 공포증,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스키너 조작화 이론에서 발전시킨 "체계적 둔감법(단계적으로 불안에 노출시켜 예민함을 점차 낮추는 치료법)과 자극 범람법(공포증 환자에게 공포의 원인을 직접 대면케하는 치료법)을 활용

4. 행동주의는 결코 악한 것이 아닙니다. 아직 죽지도 않았구요. 스키너 박사의 행동주의는 사회적으로 너무나 많은 유익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 스키너 박사 덕분에 사람들이 처벌보다는 보상에 더 많이 반응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 그의 행동 테크닉은 수많은 불안장애환자들이 공포증을 극복하도록 도왔습니다.

- 퇴행성 자폐증환자들이 자신의 손으로 셔츠를 입고 음식을 먹는 방법을 배운 것도 박사덕입니다.

- 아이들에게 긍정적 강화를 주는 방법을 알게된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가 긍정적 강화의 힘을 강조했기 때문에 행동의 형성에 있어 처벌보다 보상이 더 많은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 참으로 희한하고 우회적인 방식이지만 B학점을 받아야할 학생에게 A학점을 주고, 열심히 일을 하지 않는 자에게 일을 잘한다고 계속 이야기해주는 것이 효과가 뛰어나다는 지식도 다 박사에 의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