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관
1. 교류분석의 개념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이하 TA라 칭함)은 1957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 Eric Bern이 개발한 인간행동에 관한 한 이론체계이며, 이에 의거한 심리치료법이다. TA를 간단히 정의하면
“상호 반응하고 있는 인간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류(交流)를 분석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여기서 교류라고 말할 때, 단순히 표면상의 말의 교환뿐만 아니라 마음 속 깊이 전해지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 여러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의사소통을 의미하는 것이다.
처음 TA는 집단치료에 이용되었으나 점차 상담이나 개인치료와 다른 심리치료에도 응용할 수 있게 되어 앞으로도 계속 변화 발전하리라 믿는다.
2. TA의 철학적 가정과 발전과정
1) TA의 철학적 가정
TA는 몇 가지 철학적 가정을 하고 잇는데, 그것은 사람, 생활과 목표의 변화에 관한 진술이다.
제1가정: 모든 사람은 긍정적(O.K.)이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가정으로서 당신과 나는 모두 인간으로서 살만한 가치가 있고 가치와 존엄성을 갖는다.
제2가정: 모든 사람은 사고능력을 갖는다.
심하게 두뇌 손상을 입은 사람을 제외하면 모든 사람은 사고능력을 갖는다. 그래서 생활하면서 필요로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은 우리들 각자의 책임이다.
제3가정: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운명을 결단하며 이들 결단은 변화 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결단모델(Decision model)과 관련된 것으로, 너와 나는 모두 OK이고 사람들은 때때로 부정적(not-OK)행위에 관계할 수도 있다. 세상으로부터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 고 생존하기 위해 결정을 하는데 그 결과가 비생산적이거나 고통스로움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하게 된다. 이러한 적극적인 결단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변화는 실제적(real)이 며, 영속적(lasting)인 것이다.
2) TA의 역사적 발전과정
TA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보면 TA는 195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 다. TA의 발전과정은 4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1) 1 단계(1955~1962)
생성기(생성기)로서 Eric Bern을 중심으로 샌프란시스코 세미나 학파에 의한 3가지 자아상태, 즉 어버이 자아(Parent ego), 어른 자아(Adult ego), 어린이 자아(Child ego) 의 개념을 분명히 정리한 시기이다.
(2) 2 단계(1962~1966)
제2국면인 발전기(발전기)로서 정신역동이나 의사거래, 심리적 게임(game)에 초점을 둔 시기이다. TA에 사용한 언어가 직선적이고 게임이 있다는 점에 이 당시 TA의 인기 가 있었다.
(3) 3 단계(1966~1970)
Eric Bern이 죽을 때까지의 단계로 생활각본(life script)과 생활각본 분석에 관심이 주어졌던 시기이다. 다른 한편으로 재결단학파의 생성과 게슈탈트 치료를 도입하여 감정치료법으로서 융합시켰다.
(4) 4 단계(1970~현재)
Eric Bern이 죽은 이후로 행동단계(action stage)라고 하고 있다. 이 단계는 TA의 상담방법과 응용의 목표에 따라 네 갈래로 나누어져 발전하여 왔다. 고전학파(The Classical School), 정신집중학파(The Cathexis School), 재결단파(The Redecision School), 절충학파(The Asklepieion School) 등이 새로 생겨나거나 성격을 보다 뚜렷이 하게 된다. 「egogram」도이 시기에 개발되었다.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