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게시판
심리상담 : 청소년 대인관계 해결가이드(친구의 부탁을 거절하기 힘들 경우)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6-12-20
  • 조회 : 2037

 

*청소년을 위한 친구사이 갈등 해결 가이드(친구의 부탁을 거절하기 힘들 경우)

 

(1) , 자전거, 돈 등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거절할 때는 무엇보다 미안하다는 감정을 충분히 전달하세요.

(2) 거절할 때는 빙빙 돌려서 말하기보다는 명확하게 친구에게 말해주세요.

(3) 상세하면서도 타당한 거절 이유를 말해주어 친구가 이해하게 도와주세요.

(4) “네 마음이 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이 일로 우정에 금이 가지 않았으면 좋겠어와 같이 거절하는 것이 어렵고 친구 기분이 상할까봐 걱정된다고 얘기하세요.

(5) “너를 못 믿어서가 아니라 문제는 나야. 내 소심증 때문이야. 내가 걱정이 되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서 그래와 같이 친구를 못 믿어서가 아니라 내가 문제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을 위한 친구사이 갈등 해결 가이드(친구에게 따돌림 당할 경우)

 

1) 내 주장만 내세우지 않는지요?

친구와 의견이 다를 때 내 주장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친구의 주장도 배려해 주세요. 타협하고 양보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2) 너무 튀거나 잘난 척 하지는 않는지요?

자신감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겸손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세요. 친구를 깎아 내리거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3)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나요?

사람은 실수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면 즉시 사과하세요. 진심어린 사과는 친구사이를 더욱 돈독하게 합니다.

 

4) 지나친 도덕주의자인 척 하지 않나요?

사람은 누구나 허점이 있고 잘못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만 늘 옳고 양심적인 척 하면, 아무도 가까이 할 수 없지요.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는 비판자보다는 친구의 잘못을 덮어줄 수 있는 친구가 되세요.

 

5) 믿을 수 없게 행동하지는 않나요?

친구와의 약속을 안 지키거나, 친구의 약점이나 비밀을 말해 버리면 친구가 화가 나겠지요. 친구와의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하세요.

 

6) 나쁜 버릇은 없나요?

지저분한 옷차림, 함부로 말하는 버릇, 무례한 태도 등 친구들이 싫어할 버릇이 있으면 고치도록 노력하세요.

 

7) 친구를 고자질하지는 않나요?

선생님에게 고자질 잘 하는 아이는 누구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친구끼리 일은 친구사이에서 해결하도록 노력하세요.

 

8) 선생님에게 너무 아부하지는 않나요?

혼자서 인정받고 칭찬 받으려고 애쓰지 마세요. 선생님의 인정만큼 소중한 것이 친구들과의 우정입니다.

 

9) 부모님이 너무 자주 학교를 방문하지는 않나요?

부모님의 지나친 관심으로 인해 친구들과 소원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부모님에게 솔직히 말씀드리고 너무 자주 방문하지 않도록 부탁하세요.

 

<<따돌림 당할 때 대처 방법>>

-이유 없이 친구들이 따돌릴 때는 당당하게 행동하세요.

바닥을 보지 말고 똑바로 쳐다보고 당당하게 걸으세요. 친구들에게 말할 때도 주눅 들지 말고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말하세요.

-한사람씩 따로 친구를 만나보세요. 한 사람씩 만나서 내 편으로 만들어 보세요. 잘못된 점이 있을 때는 진심으로 사과하세요. 여럿이 만날 때 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집으로 찾아가서 부탁해 보세요. 친구 집으로 찾아가서 해명하고 나를 도와달라고 부탁해 보세요. 진심어린 부탁은 통하기 마련입니다.

-부모, 선생님에게 부탁하기에 앞서, 혼자서 해결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스스로 해결보지도 않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먼저 말씀드리면, 자칫 문제가 확산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될 때는,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상의하세요.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치료, 대전가족상담,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