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친구사이 갈등 해결 가이드(친구들이 술, 담배, 약물을 권할 경우)
1) 기분상하지 않게 거절해보세요.
“내겐 맞지 않아”와 같이 친구가 거부감이나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거절해 보세요.
2) 일단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예” 또는 “아니요”식의 대답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나중에 생각해 볼게” 등으로 일단 상황을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타당하고 적절한 이유를 찾아보세요.
거짓 변명거리를 찾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잘 생각해 보면 이런 상황에서 말할 수 있는 이유거리는 많이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어”, “난 천식이 있어서 담배연기를 못 맡아”, “약 먹고 있어”, “병원에 다니고 있어.”
4) 같이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일들을 제안해보세요.
많은 경우 담배, 술, 약물을 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같이 즐겁게 노는 것이 목적입니다. 영화보기, 쇼핑, 게임 등 같이 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을 제안해보세요.
5) 다른 흥미 있는 화제로 바꾸어보세요.
친구들이 관심 있어 하는 화제꺼리를 골라 얘기를 시작해보세요. 이성친구, 게임, 스포츠, TV 프로, 연예인 등 친구들의 흥미를 끌만한 얘기꺼리는 많이 있습니다.
6) 내 고민을 있는 그대로 솔직히 표현하세요.
“함께는 있고 싶고, 내겐 맞지 않고 고민이다. 안 해도 기분은 낼게” 라고 하면서 일단 어울리도록 노력해보세요. 술, 담배가 싫은 거지 친구가 싫은 건 아니니까요.
7) 그래도 강요하면 거절하세요.
“아무래도 난 못하겠어!”라고 말하며 단호하게 거절!
8) 상대방이 거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대화를 끝마치세요.
친구가 없을 때 다른 사람에게 그 친구의 흉을 보지 마세요. 그러면 배신감을 느껴 싸움이 되기 쉬워요. 문제가 있으면 친구에게 직접 말하세요.
9) 본인 스스로 해결하기 힘들 때는 선생님, 부모님, 또는 믿을만한 어른과 상의해보세요.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치료, 대전가족상담,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