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싸움을 해결 하려면 분노를 이렇게 처리하라
출처 : 다음카페[심리상담전문가 모임]-http://cafe.daum.net/gcounselor/BVoT/192
유명한 결혼 상담가인 매이스 박사는 결혼과 가족 상담 학술지에 실린 논문에서 사랑을 방해 받고 친밀감을 붕괴 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속으로 품고 있는 분노의 감정이나 표면화된 분노의 감정이라고 지적 하였다.....
1. 당신이 느끼는 분노를 인정하라.
당신의 배우자에게 "나는 당신에게 화가 나 있어요"라는 말을, 마치 "나는 피곤해요"라거나, "나는 무서워요" 라는 말을 하는 것 처럼 솔직하게 해 보라.
2. 당신의 분노를 부적절한 것으로 여기고 단념하라.
당신의 배우자가 당신을 부당하게 대한 것이 사실이라 하여도,울화를 일으킨 것은 당신 자신이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직시하고, 당신이 분노를 느끼고 표현 함으로써 부부관계를 손상시켜 왔다는 점을 인정하라.
3. 당신 배우자에게 도움을 청하라.
당신이 화가 나 있으니 그것이 문제라는 점을 배우자에게 알리고, 화를 내지 않고 두 사람간의 관계를 개선 시키는데 도움이 될만한 제안을 해 줄수 있는지를 알아 보라.
4. 당신의 분노를 당신 스스로도 인정 하라.
당신의 분노 감정을 배우자에게만 알리려고 하지 말고 당신 자신에게도 솔직 하게 말하라.
"자 솔직하게 직면하자. 나는 나의 배우자에게 정말로 화가 나 있다. 단순한 불쾌한 정도가 아니다. 단순히 그의 행동에 화가 난 것이 아니다. 나는 나의 배우자의 인간 그 자체에 분노를 느낀다. 나는 그를 저주 하고 싶고, 그의 모든 것이 바꾸어 지기를 원한다."
당신이 이와 같은 식으로 해 보지 않으면 자신의 분노를 실감하기 어려울 것이며, 단지 분노를 "인정한다"라고 말로만 하는 차원에 머무를 것이다. 먼저 당신이 화가 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5.당신의 화난 감정에 충분한 책임을 져라.
화난 감정을 창출한 것은 당신 자신이라는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자.
당신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그래, 나의 배우자가 나에게 부당하게 대한 것은 사실이야. 하지만 그는 나에게 좌절을 주었을 뿐다. 내가 불쾌하게 느끼고 짜증이 난것은 적절한 감정이야. 그러나 그가 그렇게 행동해서는 안된다고, 내가 원하는 대로 해야만 한다고, 그로 인해 내 인생 전체가 끔찍하다고 엉망이 되었다고, 그래서 그는 불쾌한 인간이라고 한탄하고 명령함으로써 나 스스로를 분노하게 만든 것은 정말 부적절해.
이런 생각은 내쪽에서 선택한 거야. 그러니까 화가 났지. 이와 반대로 생각 해 볼수도있지 않은가?
무작정 화를 내기 보다는 다만 섭섭할 뿐이라는 느낌만 가질수도 있거든"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화난 감정에 대한 충분히 책임을 져 본다면 화가 나는 것이 상당히 줄어 들 수 있을 것이다.
6. 분노를 느낀 당신 자신을 ’수용’ 하라.
당신이 분노,불안, 우울 , 무가치감 등과 같은 신경증적 증상을 가졌다고 해서 자신을 비난하고 저주하면, 당신은 전혀 진보 할 수 없다. 가령 당신이 배우자에게 버러지뿐인 당신이 어떻게 미래에는 버러지와 같지 않은 훌륭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 할수 있겠는가? 그리고 바보 같이 화를 냈다는 이유로 당신 자신을 경멸한다면 어떻게 더 좋아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의욕이 생길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분노를 느낀 당신 자신을 수용 하라. 그렇다고 해서 분노의 감정이 "좋고","적절하고","건설적" 이라는 뜻은 아니다. 단지 화를 내는 것은 인간이 지닌 오류의 한 측면이며, 인간의 조건을 구성하는 한 부분이고,"정상 적인" 현상이라고 수용 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화를 내게 되면 거의 예외 없이 당신 은 인생의 게임에서 패배자가 되고 친밀한 인간 관계도 피해를 받게 된다.
7. 스스로를 불안하게 하고, 우울하게 하고, 비하하는 생각을 중단하라.
당신이 몹시 화를 내고 어리석게 행동 했더라도 그러한 자신을 수용하라. 그렇게 되면 어떠한 그릇된 행동도 스스로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당신의 상처 받기 쉬운 특성도 많이 없어질 것이다.
8. 당신이 분통을 터뜨리게 되는 배후에 깔려 있는 생각 내지 철학적인 근원을 찾아내라.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당신이 배우자에게 화가 났을때, 당신은 보통 다음과 같이독백한다.
"나의 배우자는 나에게 사려 깊고 다정 하게 대해야만 해! 그런데 그는 부당하고 불만 스럽게 행동 했어. 나는 이 행동을 참을수 없다! 이건 정말 끔찍해!그는 얼마나 변변치 못한 사람인가!"라고 독백힐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가지고 있는 배우자에 대한것, 자녀에 대한 것, 당신의 여러 가지 생활여건에 대한 것, 인척들에 대한 것, 배우자와 의 성관계에 대한 것 등으로 세분 하여 이와 같은 당위적 사고를 전부 다 찾아 낼때까지 작업을 게속하면, 당신이 분노 하고 있는 핵심 적인 근원을 찾아 낼수 있다.
9. 소망과 강요를 확실히 구분하라
당신이 배우자나 이세상에 대해 어떤 것을 강요하고 있다는 사실을 단순하게 이해 하는 것만 가지고는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
"그래. 나는 이제 내가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채워 줘야 한다고 그에게 강요하기 때문에 화가 났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니 지금 부터는 그처럼 강요 하는것을 그만 두고, 그것을 가볍게 바란다는 소망의 정도로 바꾸어야 겠다."물론 이렇게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충분 하지 않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요구를 강력하게 지속적으로 논박하고 질문 하고 도전하지 않으면, 아마도 그것을 포기 할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당신의 인생관의 배경이 되는 절대론적인 사상을 철저하게 변화시킴으로써만이 증오나 분노 감정을 해결 할수 있게 된다.
10. 당신의 분노 감정을 근절 하기 위하여 행동적, 정서적 방법을 사용 하라.
분노의 감정을 만든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그리고 당신은 여러 가지 정서적. 행동적 행위를 통해 감정을 계속 강화 한다. 그러므로 , 분노를 제제 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방법과 행동적 방법을 함께 사용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서적 방법으로는 당신의 배우자에 대해서 화난 감정 보다는 사랑 스러운 감정으로 대하도록 의도적으로 행동해 보는 것이다. 배우자의 좋지 못한 행동을 상상해 보고, 처음에는 그에 대한 심한 분노감을 느껴 보고, 그다음에는 당신의 감정을 분노가 아닌 실망의 감정으로 변화시켜 보는 연습을 하자. 행동적 방법으로는, 당신의 분노 감정에서’해야만 된다’를 타파 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사용할수 있다. 즉, 분노를 일으키는 장면에 고의적으로 머물러 있어 본다든지, 일부러 상상을 하여 그러한 상황에 대처 하는 연습을 해 보고 , 그 과정에서 화가 치밀어 오르게 하는 당신의 기본 철학을 변화시켜 보도록 하는 것이다. 주장적인 태도를 연습하여 보라. 그리하여 배우자에 대하여 당신 자신을 적절하게 주장하지 못함으로 가슴속에 울화를 쌓아 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의 배우자가 당신의 속을 뒤집는 어떤 행동을 하였다고 가정 하고, 어떤 모델이나 역활놀이의 역활을 해줄 사람과 함께 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연습해 보는 것이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