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수련관련 정보
상담기초정보-상담 목표의 설정과 내담자 요인의 평가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18-01-09
  • 조회 : 2472

상담 목표의 설정과 내담자 요인의 평가

 

1교시> 상담 목표의 설정

 

심리상담에서 상담 목표의 설정이나 내담자 요인의 평가는 비교적 상담 초기에서 할 일로 다루어진다.

첫면접은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첫면접 시간 내에 상담 목표를 정하거나 내담자 요인을 다 평가할 수는 없다. 그러나 몇차례에 걸친 상담 초기 동안 목표를 설정하고 내담자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상담 목표의 필요성과 구분

A. 먼저 상담의 목표라고 하면, 상담자와 내담자가 달성해야 할 과제를 말함.

B. 상담 진행의 성과 및 종결의 지표로 삼을 수 있다. Index.

C. 일차적 목표 vs 이차적 목표 = 과정적 목표 vs 궁극적 목표 = 문제해결적 목표 vs 성장 촉진적 목표

i.     앞에서는 상담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서는 상담의 목표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겠다.

ii.    상담의 목표들을 크게 두가지로 구분한다면, 첫 번째는 당면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당면 문제로 인해 내담자가 상담 장면에 찾아왔으므로 이 목표는 상담에서 당연히 달성되어야 할 목표이다. 대개 이 목표가 달성되면 상담은 종결된다. 이런 목표를 일차적 목표라고 한다.

iii.   그런데 어떤 경우 상담은 일차적 목표의 달성을 넘어서서 더 진행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 상담의 목표는 우울이나 불안 등 문제 증상 자체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이런 문제 증상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성격적 취약성을 극복하고 안정감을 찾으며 심리적으로 성숙하는 것이 될 수 있다. 내담자가 내면적인 자유를 회복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하는 작업을 ‘성숙’이나 ‘성장’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성격의 재구조화’도 비슷한 말이다. 내담자가 인격적 발달과 성숙을 이루는 것을 상담의 이차적 목표라고 하며, 이는 또 다른 말로 ‘성장 촉진적 목표’라고 하기도 한다.

 

2.      상담 목표의 특징

A. 상담 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하여 정함.

B. 상담의 목표를 내담자와 합의하여 정할수록, 목표가 비현실적이지 않고 실현 가능한 것일수록, 목표가 분명하고 구체적인 것일수록 상담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상담 목표 설정시 고려 사항들

i.     첫째로 앞에서도 말했지만, 상담의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목표가 구체적이거나 명확하지 않고 모호하게 설정되면, 그런 목표를 상담에서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기준이 명확치 않아진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잘 지내기’라는 목표보다는 ‘친구들과 같이 영화보러가기’나 ‘생일날 친구들을 초대하기’ 등의 목표가 훨씬 더 구체적이고, 이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가 쉽다.

ii.    두 번째로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하지 않은 목표는 내담자에게 또다른 좌절을 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학교 공부조차 따라가기 힘든 학생이 ‘이번 시험에 10등 안에 들기’라는 목표를 정한다면, 내담자는 또 한 번의 심리적 좌절을 겪을 수밖에 없고 상담자는 이것을 방치하는 셈이 된다.

iii.   세 번째로, 문제를 축약하는(problem reduction)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내담자가 제시하는 심리적 증상이나 문제가 너무나 많아서 모든 것을 다 다룰 수 없을 때 가장 공통적이고 중요한 문제들을 몇가지 골라서 그것을 가지고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C. 상담 목표를 처음부터 명확하게 설정하고 완벽한 계획 하에 상담을 진행할 순 없겠지만, 적어도 평가시에는 구체적 목표가 필요하다.

 

3.      구체적 목표 설정과 구체적 반응(선도 반응)

A. 앞에서 얘기했지만 구체적 목표 설정의 의미 :

i.     상담의 일반적 목표(자기탐색, 자기 이해, 자존감 향상)는 모호하고, 진행과정 평가 기준으로 삼기엔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다

ii.    내담자의 대화 : 자신감이 생기고, 기분이 좋아졌어요 vs "나는 상담의 결과로 대인관계에서 전과 달리 다른 사람들과 계속해서 오랫동안 대화를 할 수 있어요. 다른 사람이 반대한 경우에도 내 의견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고, 상대방을 똑바로 쳐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iii.   구체적인 증거는 좀 더 생생함. Ex) 구직자 면접의 예.

iv.    상담자는 내담자가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B. 선도반응

i.     선도반응 : 내담자가 관념적 개념을 좀 더 특정한 용어로 토의하도록 돕거나, 중요한 행동 및 사건을 환경적 상황과 연결시켜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인 반응.

ii.    선도반응은 구체적 반응. : 예) 친구랑 트러블이 있어서 술을 많이 먹었습니다.

iii.   구체적 반응의 의미 :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을 때에 자신의 행동과 감정에 대해 가장 잘 체험하고 이해할 수있다.

iv.    목표설정과 관련 : 자신감있게 되고 싶다.  자신감이란 뭐냐?

 

2교시> 내담자 요인의 평가 I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전적으로 내담자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다. 내담자들은 저마다 다다르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자질에 대해 알고 있어야 내담자가 제시하는 목표에 대한 현실성, 합리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상담자는 초기 몇차례의 면접을 통해 내담자의 신체적, 심리적 평가를 시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은 다소 어려움. 심리상담자가 인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함. 특히 정서 이론, 성격 이론 등에 대한 지식, 또는 임상심리학이나 정신병리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

 

1.      인지 기능의 평가

 

일단 상담에 오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신체적 기능이 유지됨을 전제로 함. 청각에 문제가 있거나 지남력 문제가 있는 사람이 상담 장면에 참여할 수는 없음.

여기서 인지 기능은 지능이라든지, 주의집중력 등을 언급함.

 

A. 지능 평가

i.     지능이 부족한 경우 상담에 어려움이 있음. 이해력, 표현력, 실천 능력 등.

ii.    참고) 정신 지체와지능.

iii.   청소년의 경우 적응 문제, 정서적 문제의 이면에 지능 문제가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음. Ex) 충동적이고 폭력적 행동으로 온 여자 중학생의 예

iv.    사용하는 어휘, 학력, 직업력 등 활용, 지능검사를 활용

B. 주의집중력 평가

i.     쉽게 산만해짐. 수면 문제나 다른 고민과 연결됨. Ex) 불면증으로 온 내담자의 예.

ii.    자꾸 말을 되묻는다든지 등의 행동으로 평가, 간단한 산수 문제로 평가

iii.   참고) 환청과 주의집중력

C. 인지기능 퇴화와 다른 증상과의 관계

i.     인지기능 변화가 일어나는 몇가지 사례 : 치매, 뇌손상, 심장 수술, 정시분열증 등

ii.    우울감, 뭔가 예전같지 않다는 느낌, 자신감 저하. 최근의 급격한 성적 저하.

iii.   전문적 인지 기능 평가 및 의학적 평가가 필요함.

 

2.      사고 기능의 평가

A. 비현실적 사고

i.     비현실적인 특징 : 과대 망상, 피해 망상, 애정 망상 등

ii.    편집적이고 방어적인 경우, 비현실적인 특징을 잘 드러내지 않을 수 있음. Ex) 남자 사귀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여자 내담자의 경우. 애정 망상

iii.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함. 심리검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B. 비현실적 사고 특징과 상담의 어려움.

i.     상담자와 망상적 전이 관계를 맺기 쉬움.

ii.    편집적인 태도로 상담자를 의심하거나 시험하기도 함.

iii.   정서적 교감이 잘 안됨. 자칫 정보 제공 위주, 또는 일상 생활 대화 위주로 상담이 흐름.

iv.    심리상담의 한계

 

3교시> 내담자 요인의 평가 II

 

이번에는 정서, 자기(self), 대인관계의 평가에 대한 것을 알아봄. 이를 알아본다는 것은 내담자의 성격에 대해 알아본다는 의미와 같음.

 

3.      정서 기능의 평가

i.     밝고 유쾌한 사람, 감정이 풍부한 사람. 좋은 환경, 안정된 환경에서 자람. 심리상담에 오더라도 쉽게 회복되고 성장할 수 있음.

ii.    감정이 풍부하긴 하지만 신중하게 정서를 표현하는 사람 역시 마찬가지.

iii.   표정이 어둡거나 무표정이고, 감정을 너무 억압하는 경우 : 감정을 드러내면 안된다는 가치관. 정서의 내면화. 과도한 책임감이나 도덕성으로 자신을 자책함. 감정을 부인함.

iv.    정서의 신체적 표현 : 감정을 부인하는 정도가 심해서 자신이 그렇게 하고 있는지를 모름. 신체 증상으로 나타남. 마비 증상, 졸도.

v.     극적인 정서 표현 : 오버해서 감정을 표현. 역시 감정이 얕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

vi.    충동적 감정 표현 : 감정을 너무 억압하다가 자신이 통제력을 잃어버리면 충동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게 됨.

vii.   심한 감정 기복 : 우울감과 유쾌함. 심한 감정 기복은 극단적인 자신의 모습을 반영함.

 

4.      자기 기능의 평가

i.     긍정적인 자기상, 현실적인 자기상 : 성취욕구와 희망을 얘기하면서도 현실을 무시하지 않음. 겸손함.

ii.    부정적인 자기상 : 사물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봄. Ex) 인지 삼제.

iii.   자기애 : 과대망상, 대우받아야 한다고 느낌. 쉽게 자존심이 상하고, 분노감이 많음.

 

5.      대인관계 기능의 평가

i.     외향적 : 원만한 대인관계. 적극적이고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음.

ii.    내향적 : 좁지만 진지한 대인관계. 신중함. 둘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가치판단할 수 없음.

iii.   대인관계 무관심과 고립 : 대인관계가 거의 없음. 본인은 잘 모를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확인 가능.

iv.    극단적인 대인관계 : 경계선 성격장애(Ex 불새의 미란). 결국 사랑받고 싶은 마음과 버림받을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사이에서 고통스러워함. 심한 감정 기복.

 

6.      종합적인 성격

 

상담 장면에 찾아오는 내담자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됨.

 

A. 내면화 문제를 가진 사람

i.     강박, 불안, 우울 등 신경증 문제

ii.    자신을 자책함. 더 잘해야 했었는데,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iii.   부담과 책임감을 덜 갖도록 유도. 네 잘못이 아님.

B. 외현화 문제를 가진 사람.

i.     주변사람과의 다툼, 의심 등 외현적 문제

ii.    타인을 비난함.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함. 그건 내가 할 수 없는 거야, 난 어쩔 수 없었어 내 탓을 하면 안돼, 억울해.

iii.   좀 더 책임감을 갖도록 유도. 책임을 직면

iv.    더 상담하기 어렵고 조심스러움. 상담자를 비난할 수 있음.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치료, 대전가족상담,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