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면담법
- 기본 면담법이란, 대화를 부드럽게 이어가게 만드는 대화 기법
- 물론 화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담자의 기본 마음 자세
- 면담법을 구분하면 크게 비지시적 개입 방법과 지시적 개입 방법으로 구분
- 비지시적 개입 방법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대화를 방해하지 않고 따라가며,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개입하지 않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런 비지시적 면담법에는, 경청, 요약, 수용, 재진술, 반영 등이 있습니다.
- 반면 지시적 개입 방법은 내담자의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 보다는 상담자가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내담자의 대화에 개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직 면, 해석, 자기-공개, 조언이나 정보제공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습관적 면담 반응
- 상담자는 자신이 습관적으로 하는 면담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습관적 반응이 언제 상담에 역효과를 미치는지, 상담 관계를 악화시키는 지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다음 예를 보고 자신의 습관적 반응을 확인해보자.
<예1> 변두리 학교에서 도시 학교로 전학 온 학생이 말한다. “여기 애들은 다 잘났어요. 얼굴은 미끈하고 말도 잘하고요. 그렇지만 도대체가 특징이 없어요. 개성이나 깊이랄까 하는 그런 것 말이에요. 그러니까 마음을 주고 싶은 사람을 찾기가 어려워요. 진짜 친구가 될 만한 사람이 정말로 하나도 없어요."
<예2>
“저는 아빠가 미워요. 아버지는 저를 쥐면 꺼질세라, 불면 날을세라 금지옥엽처럼 키우셨지만, 저는 왠지 아빠에게 반감이 생겨요. 그것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 않아요. 아빠를 싫어할 이유가 전혀 없지만 아무 이유없이 자기 아버지를 미워하는 것은 더 나쁜 일이기에, 그래서 더욱 괴로워요.”
습관적 면담 반응의 유형과 효과
- 이장호, 금명자(1992)에 의하면 습관적 면담 반응은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평가적 반응
- 평가적 반응을 할 때 상담자는 개인적인 기준을 암묵적으로 제시하여 다른 사람들을 판단한다.
- 평가적인 반응은 상담자가 은연중에 자신의 가치관을 내담자에게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2) 해석적 반응
- 이 반응은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해석해 주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런 식 의 대화를 많이 한다. ‘그건 그래서 그런거 아니야?’ ‘그것은 그런 심리인가보네.’
- 해석적 반응은 내담자의 동기나 무의식적 욕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이며, 치료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반응이다.
- 내담자가 준비가 안되어 있을 때는 갑작스런 해석 반응엔 오히려 거부감이나 저항감 을 느낄 수도 있다.
3) 지지적 반응
- 상대방을 격려, 위로하거나 보상을 해주는 반응, 동정.
- 지지적 반응은 내담자로 하여금 따뜻하게 격려받고 인정받는 느낌을 받게 하며, 마음 을 더 열게 한다.
- 그러나 습관적인 지지적 반응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습관적 지지 반응에 의존하게 되며, 추후 상담자가 지지적 반응을 철회할 때 실망하게 될 수 있 다.
4) 조사 반응 (또는 질문 반응)
- 조사 반응은 상대방에게 좀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며, 결과적으로 더 자세히 상대방 을 이해하려고 시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 그런데 조사 반응이 너무 습관적인 경우, 내담자는 더 자세히 이해하고 싶은 의도보 다 꼬치꼬치 캐묻는 듯한 태도를 더 많이 느끼게 될 수 있다.
5) 즉각적 해결책 반응
- 이 반응은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는 것 같다. 상담자는 자기의 입장이라면 했을법한 방향으로 즉시 행동하게끔 말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도 있다.
- 즉각적 해결책 반응을 습관적으로 보이는 상담자들은 대개 내담자를 어서 빨리 도와 주고 싶은 마음을 주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생각해내 고 선택할 기회를 뺏는다.
6) 이해와 반영
- 이 반응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해했다는 점을 보이려고 애쓴다.
- 이해와 반영 반응은 자칫 무미건조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 잘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반영해주려고 하는 시도 자 체만으로 상담은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양한 면담법의 융통적 사용
- 상담자의 평소 스타일과 일치하는 면담법은 매우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장점이 있다.
- 이 때 상담자는 자신의 습관적 반응이 가져오는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잘 알고 있 어야 한다.
- 상담자는 또 장면에 따라 여러 면담법을 융통성있게 적용해야 한다.
경청
상담자가 내담자와 대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면담법엔 다양한 것이 있는데, 이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하며 비지시적 방법과 지시적 방법이 있다고 하였다. 비지적 개입방법에는 경청, 요약, 재진술, 반영 등이 있고, 지시적 개입방법에는 직면, 해석, 자기-공개, 조언이나 정보제공과 같은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면담법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경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경청의 정의와 역할
- 경청(傾聽) : 내담자가 말하는 흐름을 따라가며 잘 듣는 것.
- 경청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에서 주로 자신이 얘기를 주도하고 상담자는 듣는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2. 경청의 효과
1) 자기의 확인 및 타당화
- 사람이 벽에 대고 얘기하는 것과 사람을 상대로 얘기하는 것이 다른 것은, 상대방으 로 인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mirroring: 자신의 존재를 확인해주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기회.
2) 행동 조절
- 경청은 대상에 언어적 주의를 주지 않지만 비언어적 주의를 줌으로써 대상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조절할 수 있다.
3. 경청의 방법과 요령
- 상담자는 경청을 할 때 듣기만 할 뿐 아니라, 자신이 ‘잘 듣고 있다’는 것을 전달해 주어야 한다.
- Tactics: ENCOURAGES : Hill &O’Brian(1999)은 경청의 방법을 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다음 방법들의 머릿글자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1) E·ye : 눈
2) N·ods : 끄덕임
3) C·ultural difference : 동양, 서양 등의 문화의 차이가 있음
4) O·pen stance : 개방적이고 여유로운 자세
5) U·mhmm
- 음, 예, 아-그랬구나, 예-계속하십시오
- 접속사의 역할. 즉, 계속 말하도록 격려
6) R·elax : 이완
7) A·void : 잡동작, 너무 많은 웃음
8) G·rammatical style
9) E·ar : 귀
10) S·pace : 공간
4. 선택적 경청
- 경청의 관건은 상담자가 상대적으로 더 비중을 두어야 할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선 택하여 그것에 주목하는 것이다. 즉, 중요하고 가치있는 내용에 선택적으로 주목함으 로써 내담자가 특정 문제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