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게시판
가족상담 : 가정내폭력-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피해자 심리치료적 접근-1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26-01-14
  • 조회 : 32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피해자 심리치료적 접근

 

 피해 여성을 위해서 위기적인 개입이 어느정도 이루진 후에는 그들에 대한 심리치료적인 접근을 통해서 심리치료적인 접근을 통해서 추후 폭력에 대한 대처와 그 동안 받아온 각종의 폭력으로 인한 심리적인 상처를 치료하는 면에 중점을 두면서 접근을 해야한다.

특히 가정폭력 피해자의 심리치료를 위해서는 여성주의적 접근이 필요하다. 즉 피해여성개인의 강등문제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가부장적 가족구조안에서의 여성의 위치와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의 여성의 억압과 권력의 불평들을 통하여 그 피해여성의 무력감과 우울, 분노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여성의 피해후유증 대한 진정한 심리상담 접근 방식은 여성 개인의 병리학적 측면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가부장적 사회에서 구조적으로 무력해질 수 밖에 없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과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여성의 자아회복은 그 속에 들어있는 건강함과 강인함의 씨앗을 찾는 것이다. 이중 가중 본질적인 씨앗은 사회적으로 마땅한 배출구를 찾지 못했던 억압된 분노일 수 있다. 여성의 분노를 표출시키는 데 있어 가장중요한 것은 여성이 갖고 있는 분노의 개인적, 정치적 원인을 이해하고 우리 자신을 위해 분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분노

모든 인간은 분노심과 공격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은 적절한 방법으로 표출 되어야 한다. 정당한 분노의 표출은 자기 존중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분노는 여성에게 중요한 감정이다. 여성으로 길들여지면서 분노를 부정하거나 우리자신에 대한 내부적인 분노로 전환하는 것을 배워왔다. 내면화된 분노는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우울증(미리암그리슨 팬 1982)

깊게 뿌리내린 무력함에 대한 확신과 억눌린 분노를 일반적으로 우울증이라고 하고 우울증이란 남성통치가 여성에게 미치는 개인적인 영향중 하나에 붙인 명칭에 불과하다.

우울중의 가장 간단한 특징은 화를 못내는 무능력으로 자신이 분노를 느끼고 표현할 능력이 있다고 진정으로 믿지 않는다. 이는 진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없다. 따라서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수동적인 동시에 공격적인 적개심을 특징적으로 갖게 된다.

 

의존성

의존성은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이며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는 의존과 독립성 상호조화가 중요하다. 의존서으이 중요한 기능은 타인과 관계를 잘 맺도록 하고 내면의 고통이나 연약함의 표현이 자유스럽고 돌봄을 받고 싶은 욕구 등의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성중심 사회에서 여성은 자신의 삶을 결정한 권리가 주어지지 않으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면서 살 때 자신감은 사라지고 모든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된다.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다 보면 비록 어떤 관계가 자신의 삶을 파괴해도 홀로 남는 것이 두려워서 관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다. 이런 성격적 특성을 우리 사회는 마치 여성들의 본래적 기질인양 규정하고 남성들이 여성들의 삶의 권리를 빼앗고 의존하게끔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낮은 자존감

여성은 태어나면서부터 남성보다 못났다는 메시지 주입, 이와같이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중상들이 여성개인의 문제라기 보다는 여성전체의 문제이며 그원이이 여성을 억압하는 사회구조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